1석은 1조 이상의 가치…국정주도 가능, ‘中原으로서 정치위상·전략적 가치’ 높아져
  • ▲ 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모습.ⓒ뉴데일리D/B
    ▲ 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모습.ⓒ뉴데일리D/B

    지난 2일 선거획정안이 국회 본회를 통과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방망이를 두드리는 순간, 충청의 정치적 위상변화에 대한 방아쇠를 당기는 첫 신호탄이 됐다.

    선거구 획정으로 충청의 의석수는 27석으로 대구·경북(25석)보다 2석이 많고 호남(28석)과는 불과 1석이 적다. 4·13 총선이후 개원되는 20대 국회에서 충청에 지역구를 둔 의원들은 달라진 충청의 위상과 역할,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충청은 대한민국의 ‘중원(中原)’으로서 국정의 주도권은 물론 ‘충청권 대망론’까지 가능할 정도로 전략적 가치가 매우 높아지기 때문이다.
    20대 국회에서는 차기 대선을 앞두고 ‘충청권 대망론’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뉴데일리는 새롭게 급부상하는 충청의 위상과 영향력을 두 차례에 걸쳐 분석한다.  

    국회가 2일 지난달 28일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출한 20대 총선(지역구 의석수 253석, 비례대표 47석)선거구 획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2석이 늘어난 ‘충청, 즉 중원(中源)의 정치적 위상 및 전략적 가치’도 크게 높아졌다.

    이번 4·13 총선 지역구 253석 중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의석수는 인구 증가에 따라 112석에서 122석으로 10석 늘은 반면, 경북(2석), 호남(2석)·강원(1석)은 의석수가 감소했다.대전과 충남의 선거구는 1석씩 늘었다. 대전은 유성구가 유성구 갑·을로 분구됐으며, 충남은 천안 ‘병(丙)’ 선거구와 아산 ‘을(乙)’ 선거구가 신설된 반면 공주와 부여·청양이 하나의 선거구로 합쳐졌다. 반면 충북 보은․옥천․영동과 같은 선거구가 된 괴산군민들은 불만이 가득하다.

    이번 선거구 획정에서 가장 덕을 본 지역은 단연 수도권이다. 하지만 그 다음의 수혜지역은 충청이다. 한마디로 충청의 정치적 위상이 인구의 증가로 인해 과거에 비해 크게 높아짐에 따라 ‘대한민국 중원(中原)’으로 불리는 충청의 정치적 위상과 전략적 가치가 한껏 높아지게 됐다.

    그동안 충청은 호남보다 인구가 많았음에도 의원수는 5석이나 적었다. 중앙선관위 획정위가 국회에 넘긴 획정안은 충청(27석)의 의석수는 호남(28석)과 5석이라는 큰 격차에서 1석으로 그 차이를 무려 4석을 줄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정부와 중앙정치 무대에서 충청의 위상은 영호남의 위세에 눌려 상대적으로 작고 낮게 평가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실제 충청은 정치적 고비마다 ‘멍청도’, ‘핫바지’ 등의 발언 등으로 충청인의 자존심이 꺾이는 수모를 당하기도 했다.
    그래서 충청이 호남과 4석의 차이를 줄인 것은 간단하게 받아들일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충청의 정치적 위상은 물론 중원의 전략적 가치까지 감안할 경우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 ▲ 사진 왼쪽부터 이두영 원장, 안성호 교수, 최호택 교수 ⓒ인터넷서 캡쳐
    ▲ 사진 왼쪽부터 이두영 원장, 안성호 교수, 최호택 교수 ⓒ인터넷서 캡쳐

    충청의 지역구 2석에 대한 정치적 위상은 크게 달라진다. 대구․경북(TK)보다 의석수가 많고 호남보다 1석이 적지만, 20대 국회에서의 입법권, 발언권 등 정치적 위상 측면에서 그 세력(勢力)의 외연이 크게 확장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정부도 달라진 충청의 위상만큼이나 예산 배정 및 정책적 배려, 그리고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충청출신 인재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한편 독자 세력화도 가능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 국책사업과 지역현안사업 등에서 홀대받던 것이 이제는 당당한 목소리로 더 요구하고 중앙정부가 함부로 무시 못 하는 정도로 힘이 커졌다.

    충청은 중원으로서의 전략적 가치도 높아졌다. 
    충청이 그동안 선거 때마다 ‘캐스팅보트’역할에 머물러왔다면, 앞으로는 영호남을 아우르면서 ‘국정의 주도권’까지 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은 것이다.

    충청이 한 목소리를 내면서 단합을 할 경우 ‘엄청도’로 급부상할 수 있는 데다 충청의 2석은 새로운 ‘정치적 알파’가 만들어지면서 명실 공히 ‘충청권 대망론’이 차기 대선에서 본격화될 것이며 정권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제는 충청의 정치적 위상이 높아지고 중원으로서의 전략적 가치는 동반 상승하고 있지만, 이를 최대한 충청의 발전으로 끌어올릴 전략과 로드맵 수립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그래야 높아진  위상만큼이나 충청권 대망론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 “늘어난 의석수 2석은 그동안 역차별을 받아온 것을 찾아온 것이다. 의석수 2석만큼의 정치적 영향력은 커질 것”이라며 “무엇보다도 충청권 공동발전을 위해서는 여야, 정파(政派)를 초월해 공조해야 한다. 이를 극대화하려면 충청권이 단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성호 충북대 교수는 “늘어난 충청의 의석수는 ‘충청권 대망론’과 연계돼야 한다. 충청과 호남은 의석수에서 5석에서 그 격차가 1석으로 줄어 ‘충청권 대망론’에 불을 지폈다”면서 “역대 대선에서 충청이 영호남사이에서 눈치나 보거나 들러리 서는 것으로 자족해야 했는데 이제는 정국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힘이 생겼다”고 분석했다.

    최호택 배재대교수는 “1석의 의미는 국가예산으로 볼 때 1조원의 가치를 지닌다. 2석은 2조원의 효과를 거둔 것”이라며 “이번 선거구 획정은 과거 기득권을 가진 영호남의 패권에 의해 게리맨더링에 의해 내놓지 않고 지켰다. 이것이 무너지기 시작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 교수는 “앞으로 충청은 표의 등가성이 회복됐고 그 영향력은 점점 커질 것이다. 관건은 충청의 힘을 하나로 모으는 단합이다”며 “충청이 단합만 된다면 충청권 대망론은 기반을 다지게 되고 정권창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