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유관기관 등과 소통핑계로 ‘행정국 안전복지과 신설’ 등 조직개편 반발
  • 충북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김광소·이하 교육청노조)은 23일 충북도교육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교육청은 교육계의 갈등을 조장하고 지방공무원을 무시하는 조직개편을 즉각 철회하라”며 촉구하며 집회를 가졌다.

    아울러 “근로조건을 차별하는 김병우 교육감은 반성하고 교육감 참모들은 교육감에게 직언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방공무원을 더 이상 뿔나게 하지 말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교육청노조는 “도교육청이 2016년 3월1일자로 시행할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며 “그러나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지방의회·교육유관기관 등과의 소통체제 강화를 핑계로 교육국에 있던 담당부서를 행정국에 안전복지과를 신설해 학교안전, 학생복지, 급식담당으로 조직개편을 한다는 주된 내용을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선학교에서 공문의 내용과는 무관하게 시행부서가 어디냐에 따라 행정실과 교무실로 분류하는 것을 사전에 파악했다면 이 같은 이원적 조직개편안은 나올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4급(서기관) 일반행정직이 맡던 공보관을 장학관으로 바꾼 점도 지적했다.

    이들은 “도교육청이 교육정책 홍보역할을 강화하려는 차원이라고 설명하지만 4급 공보관을 장학관으로 바꾸는 논리라면 교육에 관한 행정은 모두 장학사, 장학관이 맡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한 “예산도 학교교육을 위한 예산이니 행정직이 아닌 장학사, 장학관이 맡아야 한다”고 비난했다.

    교육청노조는 “특히 교원노조 업무를 담당하는 교원단체 담당과 교육공무직노조 담담부서를 그대로 유지한 반면 지방공무원노조를 담당하는 부서는 공중분해 했다”며 “이는 교원과 교육공무직은 우대하고 지방공무원은 천대하려는 조직개편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