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위적 집적화 통한 국방허브 구축·명실상부한 국방도시 도약 ‘계획’
  •    

    대전시(시장 권선택)는 14일 오후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대덕홀에서 2016년 이후 국방산업 미래상을 밝히는 ‘국방산업도시 大田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선포식은 민선6기 들어 국방신뢰성시험센터 유치라는 구체적 성과물로 구현된 그간의 국방산업 추진성과를 기업인·시민과 함께 축하하고 향후 지향점을 공유하고자 마련됐으며 국방산업 추진 성과발표와 미래 국방산업육성 비전 선포, 죽동 국방산업단지 현장 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이 행사에는 권선택 시장을 비롯해 대전시 의회 김인식 의장, 이상민 의원, 이헌곤 국방기술품질원장, 김일동 방위사업청 획득기획국장 등 150여명의 국방관련 산·학·연·관·군 관계자가 참여했으며 기업대표와 시민들도 ‘첨단국방산업의 메카, 국방도시 대전 건설!’을 위한 선포식에 함께 했다.

    국방도시 대전 건설을 위해 시는 국방 상생 네트워크 구축, 전문성·혁신 강화, 개방 외연확대, 집적 융·복합을 추진전략으로 국내 최초 국방 전담조직 설치를 비롯 국방네트워크 구축, 국방산업단지 조성 등 2015년 까지 힘써온 생태계조성사업을 토대로 2018년까지 산업을 활성화하고 오는 2020년까지 이를 더욱 고도화에 총력을 기울여 유망 국방기업 200여개, 종사인원이 2만여명 등의 일자리창출로 성과를 확대할 계획이다.

    구체적 실천방안으로는 해외방산시장 개척과 민·군 협력 활성화를 통한 강소·중견기업 육성, 국방신뢰성시험센터 입주와 센터부지에 국방ICT융합센터 건립등 상서동 일대를 국방타운으로, 국방과학연구소 인근 안산지구를 국방산업단지로 조성 등을 제시했으며 이로써 국방산업의 전방위적인 집적화를 통한 산업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국방허브 구축과 명실상부한 국방도시로 도약을 이루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 시장은 “국방산업은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오늘 비전선포식을 통해 우리 대전이 앞으로 국방산업의 메카, 국방도시로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국방기업의 성장과 더 큰 도약에 필요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며 “우리 시가 국방산업도시로 지속 성장할 수 있게 관계기관을 비롯한 기업인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