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통과 정치권·행정력 및 충청권 역량 이뤄낸 공조의 산물” 의미 부여
  •    

    대전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구청장과 관계 전문가 등이 11일 오후 3시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충청권광역철도 사업의 성공적인 건설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 자리에는 권선택 대전시장과 김인식 대전시의회 의장, 박병석·정용기·박범계·이장우·민병주·이에리사 국회의원, 한현택,·박용갑·장종태·허태정·박수범 구청장, 박희원 대전상공회의소 회장, 박은미 목원대 교수, 차준일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등이 많은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박용재 시 교통건설국장으로부터 충청권 광역철도망 1단계 사업의 예비타당성 통과에 따른 추진현황을 보고 받은 후 ‘광역철도 의의와 과제’를 주제로 박은미 목원대 도시공학과 교수의 기조발제를 들었다.

    박 교수는 이 자리에서 1단계 사업의 예타 통과는 대전의 대중교통시스템을 한 차원 높이고, 광역생활권 연계에 따른 도시의 확장성과 철도주변 역세권의 재생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데 의미를 뒀다.

    또한 긍정적인 성과를 위해서는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해 대전에 맞는 계획과 추가사업을 확정하고 도시철도 1.2호선과 BRT 등 버스노선 환승체계 구축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드는 고효율의 운영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1단계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것에 큰 기대감을 나타내면서 성공적인 건설을 위한 필수요건으로 민․관․정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권 시장은 “오래전 시작된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의 기초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이번 예타 통과는) 정치권과 행정력, 그리고 충청권의 역량이 힘을 모아 이뤄낸 공조의 산물”이라는 말로 예타 통과의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충청도가 철도로 시작된 도시이기 때문에 철도로 다시 한 번 부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충청권 광역철도의 개발효과가 대전 전역에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권 시장은 또 “광역철도의 성공적 건설은 물론 도시철도 2호선과 BRT 등 교통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분들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충청권 광역철도망은 논산~청주공항까지 총 연장 106.9㎞이며 계룡~신탄진 (35.2㎞) 1단계 구간에 대해 총 사업비 2107억 원을 투입, 2016년 착수, 2022년 완공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