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예산삭감…‘세계무예마스터십’ 대회 차질 등 대책마련 “촉구”
  • 새정치민주연합충북도지부는 8일 성명을 내고 충북도의회 새누리당의원들은 당리당략적 예산 삭감을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헀다.

    새정연도지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새누리당이 다수당인 충북도의회가 상임위원회에서 마구잡이식으로 예산을 삭감하는 등 도정 발목잡기가 도를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충북도와 충북교육청이 제출한 내년 예산안을 심의한 충북도의회 상임위원회이 예산을 대폭 삭감한 것은 사실이다.

    충북도는 4조128억2200여만원의 내년도 예산을 편성해 도의회에 제출했지만 의회 상임위에서 총 279억5600여만원을 삭감했다.

    이는 지난해 90여억원이 삭감된 것에 비해 3배가 넘는 수치다.

    또 충북도교육청은 내년도 예산 8397억8200여만원을 가운데 지난해 삭감 수준의 10배인 51개 사업 543억원을 난도질당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충북도의회 상임위의 횡포에 가까운 예산삭감으로 충북도와 충북교육청은 내년도 사업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며 크게 우려를 나타냈다.

    충북NGO센터 예산도 운영비를 제외한 2건의 사업비 6000만원과 충북민예총 전체 사업비의 70%를 삭감해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표적 삭감의혹도 거론하고 나섰다.

    이와함께 충북개발공사 자본금 출자, 영동~단양 충북 종단열차 운행 손실보상, 오송 전시관 건립 타당성조사 등 충북도 역점 사업 예산 삭감과 내년 9월 청주에서 개최 예정인 세계무예마스터십 대회 예산 16억원도 전액 삭감해 청주시가 반쪽 대회를 치를 가능성이 크다고 비난했다.

    결국 지난 4일 예산 심의 결과는 당리당략에 치우친 충북도정 발목잡기와 진보성향의 시민사회단체를 사장시키려는 작태가 아니냐며 개탄했다.

    성명서는 “편파적이고 감정적인 예산삭감으로 비난을 사고 있는 충북도의회는 예산안 심의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잘못 삭감된 예산을 바로잡을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