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불편 개선사례 공유·창의적 조직문화 확산 ‘추진’
  • 24일 충남도가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2015년 생활불편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행정자치부가 주관한 생활불편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전 행정기관이 자율적으로 추진한 생활불편 개선 사례를 공유하고 창의적인 조직문화 확산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중앙·지자체에서 접수된 총 384건 중 1차 심사(45건 선정)와 2차 심사(15건 선정)를 거쳐 선정된 상위 10건이 참여해 1·2차 전문가 심사점수(50%)와 현장평가단 심사점수 (50%)를 합산해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충남도가 발표한 ‘기관 협업을 통한 에너지(전기·가스)복지 누수 제로(0%) 추진 사업’은 전기·가스 요금 할인제도가 있어도 제도를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한 수혜대상자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위해 도는 지난 6월 한전-도시가스회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각 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공유·비교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가구 등 1만 8328가구에 추가로 할인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전체 가구가 받은 경제적 혜택은 연간 약29억 3000만 원에 달한다.

    이번 경진대회에서 도는 추가 예산 없이 기존의 제도를 활용한 적극적인 협업·공유를 통해 국민에게 직접적인 경제적 혜택을 제공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도 관계자은 “가구당 할인혜택 월 2만 300원은 폐지 300㎏, 리어카 5대 분량으로 누군가에겐 적은 돈일지 모르지만 어려운 이웃에겐 며칠 동안 힘들게 일해야 벌 수 있는 돈”이라며 “앞으로도 생활불편 개선 사례를 적극 발굴해 더 많은 혜택이 도민들에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