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서 농업용수 공급대책 수립 토론회
  • 장기화 되는 가뭄에 대비한 농업용수 공급대책으로 도내 담수호 간 연계 및 다목적 용수개발 필요성이 또다시 제기됐다.

    충남도는 9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도내 15개 시·군과 한국농어촌공사 충남지역본부 관계자, 가뭄분야 전문가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뭄대비 농업용수 공급대책 수립을 위한 토론회를 가졌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극심한 가뭄으로 내년도 영농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장기화되는 가뭄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현재 추진 중인 시·군별 가뭄극복사업 추진상황과 향후 추진되어야 할 사업 등을 점검하고, 내년도 농업용수 수지예측에 따른 단계별 용수확보대책 및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가뭄분야 전문가인 공주대 박승기 교수는 충남 서북부 지역은 유역이 작아 용수공급 상 매우 불리하다고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저수시설 건설은 물론 기존 수리시설의 내한능력을 살피고, 유역별 표준 사용유량을 체계화해 수리안전답률을 높여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김영일 박사는 도내 서북부 지역은 저수지, , 관정의 의존도가 높은 상태라며 담수호 간 연계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농업용수의 안전 확보가 중요하다라 설명했다.

    이에 대해 도는 장기대책으로 신규 용수원을 개발하기 위해 국가 계획에 우선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고, ·단기 대책으로 관련부처와 지속적인 건의를 통해 시급한 사업의 예산 확보와 조기 착공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도는 현재 추진 중인 가뭄대비 사업에 대해 연내 준공할 수 있도록 서둘러 줄 것을 각 시·군에 요청했다.

    정원춘 도 농정국장은 이번 토론회는 일선에서 노력하고 있는 농업용수 관리기관들의 현실성 있는 의견과 전문가의 고견을 들을 수 있었다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이번 가뭄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도내 414지구에 예비비 등 2065300만 원을 투입해 관정개발 207저수지 준설 145양수장 46송수시설 등 기타 16곳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