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역세권·공주 옥룡동 등 신청지 4곳 선정도내 원도심 활성화·주거복지 실현·일자리 창출 효과 등 기대
  • 구본영 천안시장이 14일 오후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공모 선정과 관련,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천안시
    ▲ 구본영 천안시장이 14일 오후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공모 선정과 관련,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천안시


    충남도는 14일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공모에서 ‘스마트 복합 거점 공간 천안역세권’을 비롯한 4개 사업이 선정과 함께 7736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새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핵심공약인 도시재생 뉴딜정책은 주거복지 실현과 도시경쟁력 회복, 사회통합,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국비와 기금 및 공기업자금 등을 매년 10조원씩 총 5년간 500곳에 50조원을 투자하는 사업이다.

    도는 쇠퇴한 원도심의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새 정부의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정책’에 대응한 전략계획을 세우고, 향후 5년간 50곳 이상 유치를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이에 따라 도는 올해 공모에 대비해 공기업 참여 및 다양한 지역주민 위주의 사업대상지를 발굴, 4곳에서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추진전략계획을 마련했다.

    이날 확정된 천안시와 LH가 협력해 공기업 방식으로 추진하는 ‘스마트 복합 거점 공간 천안역세권’ 사업은 사업비는 6530억 원(국비 및 지방비 413억·공기업 등 6117억)이 투입된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천안역 일원 약 21만㎡에 청년주택, 스마트플랫폼, 스마트시범존, 공공임대상가, 사회주택보급사업 등 25개 사업이 추진된다.

    또한 보령시 ‘함께 가꾸는 궁촌마을 녹색 행복공간(133억)’, 공주시 ‘역사를 나누고 삶을 누리는 옥룡동 마을 르네상스(294억)’, 천안시 ‘천안 남산지구 도시재생사업(779억)’ 등 3곳 사업도 공모에 선정,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 중 보령시 ‘함께 가꾸는 궁촌마을 녹색 행복공간’ 사업은 우리동네 살리기 유형으로, 보령시 궁촌동 5만㎡ 일원에 133억 원을 투자하며 이곳에는 공동홈 실버하우스, 행복그린 임대주택, 노후주택 집수리, 쌈지공원, 마을 공동사업 운영, 도시가스 및 하수도 정비 등을 추진된다.

    공주시의 ‘역사를 나누고 삶을 누리는 옥룡동 마을 르네상스’ 사업은 주거지원 유형으로, 공주시 옥룡동 9만㎡ 부지에 294억 원을 들여 실버임대주택, 복합주차장, 공유상가, 공공청사 복합개발, 공산성 마을둘레길 등을 조성한다.

    천안시의 ‘남산지구의 오래된 미래 역사와 지역이 함께하는 고령친화마을’은 일반근린유형이며 천안시 동남구 사직동 15만㎡ 부지에 총사업비 779억 원을 들여 노인일자리, 복지시설, 사회주택, 공공임대상가, 스마트 도시공원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한다.

    정석완 국토교통국장은 “앞으로 선정된 공모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며 “앞으로 지역주민 역량강화를 통해 도시재생뉴딜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