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선전매체 ‘노동신문’, 개인 논평으로 한·미·일 비난
  • "추운데 그만 내려가자…." 백두산에 오른 김정은. 흰 눈 위에 검은 옷을 입은 '돼지'는 좋은 타겟이다.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 "추운데 그만 내려가자…." 백두산에 오른 김정은. 흰 눈 위에 검은 옷을 입은 '돼지'는 좋은 타겟이다.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북한이 미국이 시행하려는 ‘대북 해상봉쇄’에 격렬한 반응을 보였다. 이제는 ‘선전포고’라는 말까지 나왔다.

    北노동당 선전매체 ‘노동신문’은 10일 ‘리현도’라는 개인의 논평을 내세워 美정부가 주도하는 대북 해상봉쇄 계획을 맹비난했다. 北‘노동신문’은 미국뿐 아니라 한국과 일본도 싸잡아 비난했다.

    北‘노동신문’은 ‘범죄적인 해상봉쇄 책동을 당장 걷어치워야 한다’는 글을 통해 “우리의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성공으로 극도의 궁지에 몰린 미국이 우리나라에 대한 해상봉쇄를 실행하려고 발악적으로 책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노동신문’은 렉스 틸러슨 美국무장관, 허버트 R.맥마스터 美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美대사의 대북조치 강화 발언을 언급하며 “美국무부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근거로 해상봉쇄의 법적 명분을 마련해보려고 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노동신문’은 또한 “美태평양 사령부가 2017년 하반기부터 우리에 대한 해상봉쇄 작전을 본격적으로 준비해 왔다”면서 “남조선 괴뢰 해군이 동해와 서해 공해상을, 日해상자위대가 동해 먼 바다를, 美해군이 제주도 이남 해역을 맡는다는 해상봉쇄 역할분담까지 했다”고 주장했다.

    北‘노동신문’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등을 가리켜 “미국이 기존의 압박으로 목적을 실현할 수 없게 되자 국제사회를 동원해 우리의 정상적이며 합법적인 대외경제활동까지 전면 차단하려고 획책하고 있다”면서 “그것도 모자라 ‘테러지원국’ 재지정 놀음을 벌려 놓는가 하면 우리와 경제무역관계를 가지는 나라들까지 제재 대상으로 삼고 있다”면서 미국과 국제사회의 대북압박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北‘노동신문’은 “미국의 해상봉쇄 책동은 주권국가의 자주권과 존엄에 대한 난폭한 침해로 절대 용납될 수 없다”면서 ‘런던 조약’과 ‘유엔총회 결의 3314호’를 앞세우며 “해상봉쇄는 전시에나 있을 수 있는 위험천만한 범죄행위이기 때문에 (미국의 시도가) 국제사회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말하는 국제사회는 중국과 러시아였다.

    北‘노동신문’은 “한반도 정세 악화의 주범, 세계 평화와 안전의 가장 흉악한 파괴자는 미국이며, 트럼프 패거리들의 대조선 제재 압살 책동이야말로 온 세계의 규탄을 받아야 할 특대 범죄”라고 주장하면서 “우리는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해상봉쇄를 공공연한 선전포고로 간주할 것이며 절대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협박했다.

    北‘노동신문’은 “만일 해상봉쇄 기도를 실천하려는 자그마한 움직임이라도 보인다면 우리의 즉시적이고 무자비한 자위적 대응조치가 뒤따르게 될 것이라는 것을 각오해야 한다”면서 “미국과 그를 추종하는 어중이 떠중이들은 대북 해상봉쇄 책동이 불러오게 될 파국적 후과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부질없는 망동을 당장 걷어치워야 한다”고 미국을 비롯해 한국, 일본을 향해 협박 메시지를 던졌다.

    ‘노동신문’의 협박은 美정부가 시행하려는 ‘대북 해상봉쇄’가 북한 김정은 정권이 ‘대북압박’을 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3국’ 국적 선박들의 활동을 막을까 우려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유엔 안보리 전문가 패널과 해외 안보관련 씽크탱트의 조사·분석에 따르면, 세계 30여 개국의 개인·기업 등이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하고, 김정은 정권의 생존에 필요한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한다. 이들의 대북 공급망이 무너지면, 김정은 정권은 유례가 없는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