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등 3개 시도지사 21일 국회 예결특위 등 방문
  •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춘희 세종시장이 21일 국회 조정식 국토위원장에게 중부권정책협의회 공동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충북도
    ▲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춘희 세종시장이 21일 국회 조정식 국토위원장에게 중부권정책협의회 공동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충북도


    중부권정책협의회 3개 시도지사(충북‧경북‧세종)는 21일 국회를 방문, 조정식 국토위 위원장과 백재현 예결특위 위원장을 차례로 만나 중부권의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SOC예산확보를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전달하고 국회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중부권정책협의회장인 김관용 경북지사는 이달 초 임시회의(서면)를 통해 중부권의 상생발전을 위한 2018년도 광역 SOC 관련 국비예산 확보를 강력히 촉구하는 공동건의문 채택에 합의했다.

    공동건의문은 중부권 7개 시‧도의 2018년도 SOC사업 예산 감축에 대한 심각한 우려 표명 및 국토 균형발전의 핵심이며 지역 간 격차 해소를 통한 지역 발전의 기반이자 지역 일자리 제공의 차원에서 SOC사업이 원활히 진행돼야 한다는 뜻을 전달했다.
    공동건의문에는 14개의 사업에 대해 국회차원의 국비예산확보를 건의하는 내용을 담았다.

    14개의 광역 SOC사업에는 광역 철도망 구축 관련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반영 등 8개 사업, 고속도로 건설 관련 △동서3축, 5축, 6축 고속도로 조기건설, 중부고속도로(남이~호법) 확장 조기 건설 등 4개 사업, 고속전철망 구축 관련 △장항선 복선전철 조기건설 등 2개 사업 관련 내용이 포함됐다.

  •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국회 국토위 조정식 위원장을 만나 중부권정책협의회 공동건의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충북도
    ▲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국회 국토위 조정식 위원장을 만나 중부권정책협의회 공동건의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충북도

    이번 국회방문은 충북, 경북, 세종 등 3개 시‧도지사가 시급한 지역현안에도 2018년 예산심의가 진행되는 국회에 전달해 국비확보에 총력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도 미래의 발전과 관련된 충북도 SOC 예산확보를 위해 직접 국회를 방문해 모두 반영될 수 있도록 목소리를 높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3개 시‧도지사는 “지방의 SOC확충은 지역발전을 위한 기본이며 국토차원의 복지”라는데 의견을 함께 하고 “SOC사업이 단순한 길을 놓는 것이 아닌 지역의 미래와 지역민을 위한 복지의 길을 놓아 주는 것이라 생각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실질적 지방분권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해서 계획된 SOC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한다”면서 “중부권의 도로‧철도망은 수도권과 남부권에 비해 매우 열악하며, 국가의 새 발전축으로 한반도 허리경제권 구축을 위해 중부권 광역 SOC확충이 시급하다. 과거 국가발전의 틀이 수도권 중심의 남북축에서 동서 발전축으로 과감한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6월 출범한 중부권정책협의회는 중부권 7개 시‧도(대전‧세종‧강원‧충북‧충남‧전북‧경북)로 구성돼 영남‧호남‧충청‧강원권이 협력하는 초광역적인 협의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