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전 수석 사표 전자결재로 처리… 최재성·강기정·진성준 등 하마평
  •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청와대가 전병헌 전 정무수석의 후임자 찾기에 분주하다. 정부 출범 6개월이 지났음에도 내각 구성을 완료하지 못한 상황에서 전 전 정무수석마저 롯데홈쇼핑 비리 혐의로 사퇴하자 분위기가 어수선해진 탓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0일 오전 전병헌 전 정무수석의 사퇴가 완료됐다고 전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전 전 정무수석의 사표를 전자결재 처리했다. 문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청와대는 현재 후임 인사를 진행 중이다. 관계자는 "언제까지 완료된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새 정무수석에 대한 하마평이 무성하다. 청와대는 "청와대 안팎으로 두루 보겠다"며 내부 인물에 대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으면서도 "전직 국회의원 위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청와대가 국회의원 몇몇과 접촉하거나 검증한 뒤 적절치 않을 경우 내부 기용으로 선회할 것으로 보고있다. 
    새 정무수석으로 거론되는 인물은 당초 후보군에 올랐던 강기정 전 의원과 최재성 전 의원 등이다. 두 의원은 문 대통령 측근으로 분류된 인물이다. 또 정무수석실 선임인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의 승진 가능성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으로선 동업 경험이 있는 가까운 인물을 정무수석으로 세우는 것이 업무 처리에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친문 인사가 단행될 경우 야당의 반발도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 들어 헌법재판소장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인사 문제가 난항을 겪는 가운데 결국 측근을 임명하는 결과가 나오기 때문이다. 
    청와대에 주어진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도 졸속 인사 재발 우려에 힘을 보태고 있다. 청와대는 당장 차기 정무수석을 통해 내년도 예산안 심사와 인사청문회 등을 다뤄야 한다. 아울러 개혁 법안과 개헌안 등도 처리해야 할 과제다. 문 대통령이 12월 중 중국 방문이 예정된 만큼 출국 전까지 정무수석 인사와 현안 처리를 해야 한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