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관광관리공단 노조, 부당노동행위·임금체불 등 주장
  • 충북 단양군청 전경.ⓒ단양군
    ▲ 충북 단양군청 전경.ⓒ단양군

    충북 최고의 관광지 단양군의 관광사업을 총괄하는 단양관광관리공단이 가을 단풍철을 앞두고 공단과 노동조합 간 ‘임금체불’ 등으로 갈등을 빚고 있다.

    19일 제천단양투데이에 따르면 지난달 일부 직원이 부당하게 초과근무수당을 챙겨 도덕성 논란을 불러일으킨 단양관광관리공단 노동조합이 최근 공단 이사장을 ‘부당노동행위와 임금체불’ 등으로 고용노동부 충주지청에 고발했다.

    노조의 고발내용은 공단이 노조와 단체협약 사항을 이행하지 않고 시간외근무를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등의 부당노동행위와 각종 수당 미지급에 따른 임금체불 등 5가지 혐의다.

    노조 관계자는 “지난달 13일 열린 공단노조 전체회의에서 찬반투표를 벌여 노조원 40명 중 90%가 이사장 부당행위에 대해 고발에 찬성했다”고 전했다.

    이어 “공단이 시설지 근무이동과 승진과정에서도 전 노조원이 받아들일 수 없는 인사를 강행하고 있으며 의도적으로 노조를 해산시키려는 악의적인 행동까지 보이고 있다”고 ‘노조탄압 부분’도 추가했다.

    이에 대해 방인구 공단 이사장은 “노조가 주장하는 인사문제는 사전에 노조 측과 사전 협의키로 약속을 했더라도 이는 단체교섭 대상이 아니다”며 “일부 노조원들이 시설지 배치와 인사에 불만을 품고 악의적으로 고발이라는 사태까지 가게 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공단은 계절 별로 관광객 유입을 예측할 수 없어 각 시설지마다 고생하는 직원들도 있고 조금은 편한 곳도 있을 수 있다”며 “정기적으로 순회 재배치를 하고 있어 인사에 대한 불만을 갖고 있는 것은 단양관광에 큰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방 이사장은 “노조가 주장하는 임금체불은 기본급, 활동비 등을 제외한 초과근무수당으로 그동안 누적돼 온 3년 치를 지난달 8월 자체인건비(수당)로 모두 지급했다”며 “지난 5∼7월분 만 남아 있는 상태로 이 부분 역시 이달 중으로 모두 지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노조가 고발장을 낸 만큼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지만 그동안 노조가 경영진 업무방해와 인사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의 표출로 볼 수밖에 없다”며 “공단은 단호하게 대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다급해진 쪽은 단양군과 상인들이다. 군은 공단과 노조의 불편한 관계가 이어지자 각 관광지 시설관리에 공백이 생기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으며 상인들은 관광객 감소로 인한 매출 급감을 우려했다.

    단양주민 A씨는 “공단이 태만한 경영시스템으로 관광객에게 불만을 사고 한쪽으로는 부당한 초과근무수당을 챙기더니 이제는 집안싸움까지 벌이고 있다”며  “관광단양의 이미지 훼손과 관광객 유입에도 어려움이 뒤따를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단양관광관리공단은 관내 유명관광지인 도담삼봉, 고수동굴 주차장, 온달·다리안관광지, 소선암휴양림, 오토캠핑장, 골프연습장 등의 사용료와 주차비 등을 징수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