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제세 의원 “빅데이터 활용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율 22.19%에 그쳐”“민간서비스 적극 활용해 공공복지서비스 자격요건 미충족자 지원해야”
  • 오제세 국회의원.ⓒ오제세 의원 사무실
    ▲ 오제세 국회의원.ⓒ오제세 의원 사무실

    전기·수도·가스 공급 중단,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료 체납 등의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해 최근 3년 간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10명 중 8명은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청주시 서원구)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빅데이터를 이용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율은 22.19%에 그쳐 지원율을 높여야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2015년 말부터 올해 8월까지 총 8차례에 걸쳐 실시된 빅데이터를 통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통해 총 49만8486명의 고위험 예상대상자를 발굴했고, 그 중 11만613명에게 공공 및 민간 복지서비스를 지원했다.

    올해 세 차례 진행된 복지사각지대 발굴사업의 지원율은 1차(2017년 2~4월) 34.7%, 2차(2017년 4~6월) 23.6%, 3차(2017년 6~8월) 19.5%로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보건복지부의 빅데이터별 지원율 분석에 따르면 23종 빅데이터의 평균 지원율은 21%이나 ‘국민연금보험료 체납(8%)’, ‘화재피해자(6%)’, ‘자해 및 자살시도자(8%)’ 등은 지원율이 매우 낮았다.

    특히 ‘국민연금 보험료 체납’ 정보를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후보자 발굴실적은 본 운영을 시작한 2016년 10월 이후 고작 1명뿐이었다.

    하지만 이마저도 지자체복지담당자의 방문·조사 결과 지원대상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복지사각지대 발굴유효성이 낮은  일부 빅데이터에 대한 유효성 재검토가 필요한 이유다.

    오 의원은 “사회보장제도의 확충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 문제는 심각하다”고 전제한 뒤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실지원율 향상을 위해 연계 빅데이터 확충 및 유효성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오 의원은 “빅데이터를 통해 애써 발굴한 고위험예상대상자 중 대다수가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하고 “민간복지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공공복지서비스 자격요건 미충족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2015년 12월부터 단수, 단전, 전기료체납, 사회보험료 체납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복지서비스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위험대상자를 선별하고 지자체 담당공무원의 방문·조사를 통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율은 빅데이터 활용·분석을 통해 선별된 경제적 위기 대상자 중 공공과 민간을 포함해서 실제지원이 이뤄진 대상자 비율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