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 청주 화장실 세척업체 ‘시정조치’ 내려
  • ▲ 이승훈 충북 청주시장과 류재황 청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이 16일 가경초등학교를 방문해 학생들에게 배식을 하고 있다.ⓒ청주시
    ▲ 이승훈 충북 청주시장과 류재황 청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이 16일 가경초등학교를 방문해 학생들에게 배식을 하고 있다.ⓒ청주시

    지난 8월 충북 청주의 한 업체가 학교 급식용 농산물을 화장실에서 세척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취급기관은 ‘시정조치’라는 가벼운 처분을 내려진 것으로 알려져 학부모들의 원성이 빗발치고 있다.

    16일 청주시 등에 따르면 ‘화장실 세척’ 논란이 된 업체에 대해 친환경 취급업 자격을 심사하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시정조치를 내려 보냈다.

    이에 따라 해당 업체는 ‘친환경 인증’ 마크를 달고 계속해서 학교 급식용 농산물을 납품하게 될 전망이다. 다만 청주시는 이번 농관원의 조치를 근거로 별도의 행정조치를 내릴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인증기관으로부터 내려온 사항을 토대로 별도의 행정처분을 내릴 계획”이라고 말하면서 처분의 경중과 시점 등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화장실 세척’ 사건은 지난 8월 해당 업체 직원의 양심선언으로 공론화되며 개학을 앞둔 학부모들의 거센 항의를 불러 일으켰다.

    이어 친환경 급식을 담당하는 청주시는 화장실 세척 논란이 된 업체의 세척 당근·세척 무·깐 양파·깐 대파·깐 쪽파 등 5개 품목에 대해 납품을 중지시켰다. 대신 세척하지 않은 제품을 납품하게 했다.

    그러면서 ‘친환경 인증’을 관리하는 농관원에 화장실 세척 사실을 근거로 한 질의를 해 놓은 상태라고 해명했지만 매일 급식을 먹어야 하는 학생을 둔 학부모들의 원성은 잦아들지 않았다.

    다급해진 쪽은 학부모들과 직접 연관이 있는 청주시교육지원청이다.

    지원청 관계자들은 매일 학교 급식 현장을 방문하며 납품되는 농산물을 살피는 등 노력을 했지만 해당업체에 대한 처리가 불투명한 상태에서 급식용품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이날 농관원에서 내려온 화장실 세척 업체에 대한 ‘시정조치’ 사항을 아는지 모르는지 이승훈 청주시장과 류재황 청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청주 가경초등학교를 방문해 다정하게 학생들에게 배식을 했다.

    초등학생을 둔 한 학부모는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을 먹이겠다고 추진하는 친환경 급식에 대한 관리가 너무 엉망”이라며 “기관장들이 일회성 행사로 학교를 방문할게 아니고 무너진 신뢰를 쌓기 위한 결단을 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청주시는 친환경 학교 급식비로 2015년 50억원, 2016년 75억원에 이어 올해 11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