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장관 논문 인사청문회 당시 명쾌한 답없어 ‘국감’서 재검증”
  • 토론에 나선 우측 좌장 이종배 의원.ⓒ이종배 의원 사무실
    ▲ 토론에 나선 우측 좌장 이종배 의원.ⓒ이종배 의원 사무실

    자유한국당 이종배 국회의원(충북 충주시)이 “내년 6·13 지방선거에서 충북도지사에 출마할 뜻이 없다. 국회의원으로서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11일 뉴데일리와 가진 인터뷰에서 “최근 주변에서 도지사 출마 얘기가 많이 흘러나오는데 지금은 생각이 없다”고 잘라 말하며 “나 자신이 국회의원으로서의 맡겨진 일을 성실히 수행하는 것이 나를 뽑아준 시민들에게 보답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17국정감사’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차원에서 문재인 정부를 향해 인사분야에 대한 인적개편 등을 촉구하면서 강도 높은 국정감사를 예고했다.

    새정부 들어 처음 열리는 12~30일까지 122개 기관에 대한 자신이 속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감에서 우선 이 의원은 “교육부에서 많은 교육정책을 일시에 바꾸려는 것은 충분히 검토되지 않은 졸속정책”이라고 지적하고 정부의 올바른 정책방향을 제시하겠다는 각오다.

    이 의원은 “지난번에 불거졌던 수능개편 문제도 1년 유예를 한 부분과 교육부장관의 논문표절 등에 대해 지난번 인사청문회 때 속시원한 답변을 내놓지 못한 부분 등에 대해 꼼꼼히 따져보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와 관련해서는 다가오는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문제들과 최근 드러나고 있는 각종 체육관련 비리에 대해 “협회나 지도자들에 대해 문제가 없는지, 또 엘리트체육하는 학생들과 체육인 등에 대한 예우에 차별은 없는지 철처히 검증해보겠다”고 벼렀다.

  • 마이크 앞 파란 양복을 입은 이종배 의원.ⓒ이종배 의원 사무실
    ▲ 마이크 앞 파란 양복을 입은 이종배 의원.ⓒ이종배 의원 사무실

    특히 자신의 국감과는 별개로 이 의원은 민심을 살펴 본 결과 “국민들은 경기가 좋지 않으니 먼저 경기회복에 관심이 큰 게 사실이나 안보에 대해 굉장히 불안해하고 있다”며 “북한은 계속해서 핵과 미사일을 개발하고 있는데 우린 딱히 특별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안타까워 했다.

    이 의원은 “물론 대통령은 한미동맹을 굳건히 한다고 하지만 한미동맹도 자칫하면 흔들리지 않겠느냐”며 “또 대통령이 제의한 북한과의 대화도 이런 상황에서 김정은이가 대화에 응할리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그 해결책으로 “이런 상황에서는 오히려 한미동맹을 굳건히 하고 국제공조를 통해서 북한을 최대한 압박해 이란과 같이 스스로 핵을 포기하게 만들어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한다”며 “주변에서, 특히 보수층에서 안보를 굳건히 해줬으면 좋겠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고 설명했다. 

    또 경제살리기 분야에 관해 이 의원은 “대통령이 일자리를 늘린다고 했는데 과연 어떤 정책을 가지고 어떨게 늘릴 것인지 구체적인 로드맵이 나오고 있지 않은데, 거기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서 좋은 일자리가 많이 창출됐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또 한편으로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해서 장기간 침체된 경기활성화 대책에도 힘써 줄 것”도 주문했다.

  • 이종배 의원이 국회를 방문한 자신의 지역구 주민들을 환영하며 맞이하고 있다.ⓒ이종배 의원 사무실
    ▲ 이종배 의원이 국회를 방문한 자신의 지역구 주민들을 환영하며 맞이하고 있다.ⓒ이종배 의원 사무실

    이 밖에도 지역경제에도 많은 관심을 쏟고 있는 이 의원은 “현재 침체된 수안보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2021년까지 중부내륙선철도가 개통되면 충주도 수혜지역으로 수안보 역시 경기가 회복될 것이란 희망의 끈을 놓지 말고 기다려 보자”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어 이 의원은 “얼마 전 전국체전에 앞서 충주에서 치른 장애인체육대회에서 시민들의 적극적인 성원에 힘입어 잘 마칠 수 있었다”면서 “오는 20일부터 시작되는 전국체전 역시 98년 만에 충주에서 개최되는 만큼 시민들의 협조로 잘 치러서 이 곳을 다녀간 많은 분들이 충주를 기억하고 충주도 발전을 앞당기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확신에 찬 목소리로 말했다.

    이와 함께 자신의 지역구 공천과 관련해서는 “젊은 인재 발탁과 여성 등 우수인력을 공천할 수 있도록 개방해 놓겠다”고 언급했다.

    이 의원은 1957년 충북 충주에서 태어나 청주고와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23회)에 합격해 충북에서 법무·상정·도시과장, 음성군수, 기획관리실장, 행정부지사 등 지방행정 각 분야를 두루 거쳤다.

    또한 행정자치부 재정경제과장, 자치행정과장, 자치경찰제실무추진단장, 소청심사위원회 상임위원, 행정안전부 차관보 등 요직을 역임하고 2011년 행안부 제2차관에 임명된 뒤 같은 해 충주시장 선거에 출마, 제35대 충주시장을 지냈다.

    한편 재선인 이 의원은 지난달 19일 자유한국당 대외협력위원장을 맡는 등 당내에서도 정치적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