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소식통들 "가혹한 조사에 탈북 가족 사망처리까지"
  • 북한 당국의 대대적인 조사와 압박에 못 이겨 일부 탈북자 가족들이 신분세탁까지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지난 8월 28일 북한 대남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의 선전영상에 등장한 탈북자 임지현(본명 전혜성).ⓒ北선전매체 영상 화면캡쳐
    ▲ 북한 당국의 대대적인 조사와 압박에 못 이겨 일부 탈북자 가족들이 신분세탁까지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지난 8월 28일 북한 대남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의 선전영상에 등장한 탈북자 임지현(본명 전혜성).ⓒ北선전매체 영상 화면캡쳐

    북한 보안성(경찰)이 탈북자 가족들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와 압박을 벌이는 탓에 일부는 신분세탁까지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일 복수의 대북 소식통을 인용, 최근 탈북자 가족들의 불안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며 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에 “탈북자 가족에 대한 전면조사를 실시하라는 인민보안성(한국의 경찰청에 해당)의 지시가 각 도 보안국에 하달됐다”며 “자식이나 형제들 중 탈북자가 있다고 밝혀진 가족들은 당국의 감시와 처벌을 피하기 위해 큰 돈을 들여 신분위조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당 중앙의 지시로 시작된 이번 탈북자 조사는 과거처럼 단순히 감시자를 붙이거나 요직 진출을 제한하던 정도를 벗어나 훨씬 가혹하다”면서 “가족 중 탈북자가 있으면 이유 불문하고 보위부에 불려가 조사를 받고 처벌 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탈북자 가족에 대한 처벌은 농촌 추방이 보통이고, 삼촌이나 이모와 같이 가까운 친척 중에 탈북자가 있으면 노동당 입당과 대학 추천에 불이익을 받으며, 군사 복무도 공병국(건설 담당 부대)과 같은 고된 분야에 배치된다”고 설명했다.

    함경북도의 다른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에 “가족들 중에 탈북자나 행방불명자가 있는 사람들은 수단과 방법을 다해 이들을 사망자로 처리하고 있다”면서 “탈북한 가족의 이름으로 병원에서 사망진단서를 떼고 보안서 주민등록과에 사망등록까지 해 놓으면 탈북자나 행불자 가족명단에서 제외된다”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탈북자 가족에 대한 일제조사가 시작되자 중국 기지국을 이용한 불법전화 통화가 크게 늘었다”면서 “대부분 탈북자 가족들이 한국에 정착한 형제 자매나 친척들에게 신분 위장을 위한 자금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탈북자 가족이라는 이유로 오지 추방이나 처벌을 한다면 (북·중) 접경 지역인 회령이나 무산, 온산에는 남아날 주민들이 별로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8월과 9월, ‘자유아시아방송’은 탈북자 임지현(본명 전혜성)의 재입북이 한국에서 활동하는 탈북 방송인의 가족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이들이 생계 위협까지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 당국의 이런 움직임은 추가 탈북자 발생을 막고 내부 결속 강화를 노리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