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 34% 희망 19%… '야권연대'는 민진당 출신 '선별공천' 놓고 난항자민 "북한 위협으로부터 국민 지켜낼 정책으로 호소해 이기자" 다짐
  • ▲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사진)가 창당한 신당 희망당이 22일 총선을 앞두고 19%의 높은 지지율을 나타냈다. 사진은 지난 7월 실시된 도쿄도의회 선거에서 개표 결과에 만족하고 있는 고이케 지사의 모습. ⓒ뉴시스 사진DB
    ▲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사진)가 창당한 신당 희망당이 22일 총선을 앞두고 19%의 높은 지지율을 나타냈다. 사진은 지난 7월 실시된 도쿄도의회 선거에서 개표 결과에 만족하고 있는 고이케 지사의 모습. ⓒ뉴시스 사진DB

    중의원 해산이 단행된 일본 열도가 총선 열기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민당에 대항할 '수권 야당'으로 신당 희망당이 두각을 나타내는 가운데, 희망당 중심의 야권발 정계개편은 난항을 보이고 있어 신당의 추격세가 계속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30일 일본 최대 부수의 중앙일간지 요미우리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총선을 앞둔 지난달 28~29일 정당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자민당이 34%로 선두를 유지한 반면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가 창당한 신당 희망당도 19%로 맹추격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연립여당 공명당은 6%, 일본공산당은 5%, 유신회는 2%의 지지율을 나타냈다.

    희망당은 지난 27일 창당했다. 이튿날 아베 총리는 신당이 조직력을 갖추기 전에 승부수를 던진다는 복안에서 중의원 해산을 단행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희망당의 지지율이 높은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이같은 여론조사 결과는 아베 총리가 공언한 자민당의 과반 의석 확보에 '노란불'이 들어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고무된 고이케 지사는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자민당으로부터 정권을 빼앗아오기 위한 야권 연대 형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전날 제1야당 민진당의 마에하라 세이지(前原誠司) 대표와 회동했던 고이케 지사는 이날 오사카를 방문해 유신회 대표인 마츠이 이치로(松井一郞) 오사카부지사와 심야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희망당·유신회 양당은 선거 연대에 잠정적인 합의를 이뤘다. 희망당의 정치적 근거지인 도쿄에는 유신회가 후보를 공천하지 않고, 반대로 유신회의 강세 지역인 오사카에는 희망당이 후보자를 내지 않기로 한 것이다.

    자민당에 대항하는 야당 후보들이 서로 표를 깎아먹는 일이 없도록 일종의 '단일화'를 모색해 22일 치러질 총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겠다는 의도다.

    하지만 기존의 최대 야당 민진당을 둘러싸고 야권발 정계개편에 혼선이 빚어져 이같은 의도대로 선거가 진행될지는 미지수라는 관측이다.

    민진당 마에하라 대표는 전날 고이케 지사와 회동한 뒤, 이번 총선에서 기존의 민진당 의원들은 전원 희망당의 공천을 받아 출마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혀, 제1야당이 사실상 해산되는 방식으로 거대한 '정계개편'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 ▲ 자민당 아베 신조 총리(사진 맨오른쪽)가 지난달 28일 중의원 해산이 선언된 본회의에 출석해 해산 결의에 박수를 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자민당 아베 신조 총리(사진 맨오른쪽)가 지난달 28일 중의원 해산이 선언된 본회의에 출석해 해산 결의에 박수를 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그러나 고이케 지사는 이날 "모두를 받아들이는 것은 전혀 없다"며 "앞으로 우리의 정책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이같은 합의를 부인했다.

    중의원 해산은 '북핵(北核) 위협에 대한 대응책을 국민으로부터 다시 평가받겠다'는 명분으로 이뤄졌다. 따라서 총선은 안보 이슈가 중심이 된 상황에서 치러질 수밖에 없다.

    고이케 지사의 희망당은 안보 관련 법제 정비와 개헌 찬성을 내걸고 있는데, 이를 놓고 기존 민진당 의원들을 심사해 선별 공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때문에 민진당 내에서 평화헌법 개정에 반대하는 호헌파(護憲派)가 동요하고 있는 것이다.

    민진당 아베 도모코(阿部知子) 부대표는 이날 자신의 지역구인 가나가와 현 후지사와 역앞에서의 연설에서 "개헌 (찬성)을 조건으로 선별 공천하겠다는 독재자는 필요 없다"며 "내주초 양원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민진당 현역 의원의 전원 희망당 공천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 야권 연대의 백지화를 요구하겠다는 것이다.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호헌파만의 신당 창당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는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전 관방상이 중심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역 의원 뿐만 아니라 민진당의 원외위원장들 사이에서도 반발의 움직임이 거세다.

    가나가와 제4선거구의 민진당 지역위원장인 와세다 유키 전 현의원은 "희망당 측에 주도권이 있는 상황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으며, 제17선거구의 카미야마 요스케 전 의원은 "공천이 안 된다면 무소속 출마가 있다"고 격분한 것으로 요미우리신문은 보도했다.

    이처럼 야권발 정계개편이 혼란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연립여당 측은 희망당의 '바람'과 민진당의 '조직력'이 결합하는 양상을 경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민당 아베 총리는 이날 도쿄 나가타쵸의 자민당본부에서 전국간사장회의를 열어 "1993년과 2009년에도 신당 붐이 일어 (자민당이) 정권을 잃었지만 혼란과 경기 침체만 낳았다"며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어떻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낼 것인지 단단히 정책으로 호소해 이기자"고 당부했다.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츠오(山口那津男) 대표도 같은날 효고 현 고베 시에서 열린 정당연설회에서 "민진당 스스로도 정권을 다투지 못했는데, 희망당으로 옮겨간다고 해서 (정권교체를) 할 수 있을 리가 없지 않느냐"며 "(희망당 합류는) 정당으로서 아무런 책임감도, 일관성도, 정권을 담당하겠다는 기백도 없는 행태"라고 견제구를 던졌다.

    북핵 위기에 따른 중의원 해산에 야권발 정계개편, 야당들의 선거 연대 시도가 더해지면서 일본 정국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지만 외교·안보 이슈 발생에 따라 다시금 선거를 통해 국민의 평가를 받는다는 자세만큼은 높이 평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자유한국당 의원실 관계자는 "문재인정권이 출범한 뒤 북한이 핵실험과 잇단 탄도미사일 발사를 하는 등 안보 상황이 완전히 변했는데도 국민은 꼼짝없이 남은 4년 7개월을 불안감 속에서 지켜봐야만 하는가"라며 "'제왕적 대통령제'를 청산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수시로 국민의 뜻을 반영할 수 있는 제도로 개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