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재정지원제한 대학 선정 후 내부갈등 격화
  • ▲ 청주대 상징물.ⓒ청주대학교
    ▲ 청주대 상징물.ⓒ청주대학교

    정부의 재정지원 가능 대학에서 제외된 책임을 지고 청주대학교 정성봉 총장 등 교무위원 18명이 보직을 사퇴했다. 

    전날 교육부로부터 재정지원제한 대학 이라는 오명을 쓴 지 하루 만에 내려진 조치이며 다른 구성원들도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청주대 교무위는 5일 성명을 내고 “책임을 통감하며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며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특성화, 학사구조개편 등 항목에서 기대에 훨씬 미치지 못한 점수가 부여돼 아쉬움을 남겼다”고 밝혔다.

    이어 “부실대학이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학내 구성원 모두가 현실을 직시하고 살아남기 위한 목표를 향해 다 같이 정진해야 할 때”라며 구성원의 화합을 촉구했다.

    이들이 보직을 사퇴하며 주장한 것처럼 청주대의 부실대학 지정결과는 구성원 간의 분쟁이 한몫했다는 평이 많았다.

    그동안 김윤배 전 총장의 교비횡령 등 재판과정을 비롯해 학내 곳곳에서 구성원 간 끝임 없는 갈등이 지속돼 왔기 때문이라는 여론이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한 김 전 총장이 이사직까지 내려 놨지만 효과는 미미했다.

    더구나 재정지원 제한 예시가 발표된 지난달 말에도 구성원들의 단합과 화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각계각층에서 흘러나왔지만 학교와 총학생회는 서로를 헐뜯기에 여념이 없었다.

    앞서 지난달 31일에 청주대 총학생회는 “청석학원은 총학생회의 재단 이사진 전원사퇴 서명운동을 형사 고소하겠다는 협박을 중단하라”며 “지난 28일 적립금 사용 않는 청주대 재단 이사진 전원 사퇴 서명운동을 통해 900명의 서명을 받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대학과 재단 측은 “허위사실로 서명을 받았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한편 청주대는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후속조치 2차년도 이행점검 결과 내년도 정부 재정지원 가능 대학 명단에서 제외돼 정부 재정지원 제한과 신입생 국가장학금 Ⅱ유형을 신청할 수 없으며 학자금 대출 또한 50%로 제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