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윤 의원 사퇴·김학철 의원 출석정지 30일 등…제식구 감싸기 ‘자중지란’
  • ▲ 4일 김양희 충북도의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김종혁 기자
    ▲ 4일 김양희 충북도의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김종혁 기자

    충북을 대표하는 민의기관인 도의회가 지난 7월 16일 지역을 쑥대밭으로 만든 최악의 물난리 후유증에서 아직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물난리 속 부적절한 해외연수를 강행한 4명 중 더불어민주당 최병윤 의원은 ‘자진 사퇴’를 했고 4일 자유한국당 김학철 의원은 ‘출석정지 30일’과 ‘공개사과’를, 박한범·박봉순 의원은 ‘공개사과’의 징계를 받았다.

    31명의 도의원 중에서 한 명을 잃었고 3명에 대해서는 징계 수위가 낮아 ‘제식구 감싸기’라는 오명을 뒤집어쓰며 의원도 잃고 신뢰도 잃어버렸다는 여론이다.

    앞서 이들이 전국적인 공분을 휩싸인 채  급히 돌아왔을 때 만해도 이들의 정치생명은 이미 끝났다는 평이 지배적이었다.

    한국당은 중앙당 차원에서 소속 의원들에 대한 ‘제명’을 의결하며 강하게 앞서갔지만 징계를 미루던 민주당 최병윤 의원의 ‘사퇴’ 카드에 뒤통수를 맞고 말았다.

    정당차원에서 ‘제명’은 가장 강력한 징계에 속하지만 지역의 민심은 ‘의원직 사퇴’가 더 크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도의회 윤리위원회에 스스로 회부하며 자숙하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중앙당에는 제명에 대한 ‘재심’을 청구하며 이중 행태를 보이기도 했다.

    결국 재심은 기각되고 자체 회부한 도의회 윤리위의 징계를 앞두고 정당 간의 눈치작전은 치열하게 전개됐다.

    한국당 충북도당은 지난 1일 “최병윤 의원이 임기를 얼마 남겨두지 않고 ‘의원직 사퇴’라는 수를 두면서 당의 징계를 모면하고 여론의 비난을 피해감은 물론 지방선거 출마의 여지를 남기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린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하며 꼼수라고 비난했다.

    도의회 민주당 의원들도 1일 성명을 통해 “김학철 의원 ‘제명’, 박봉순·박한범 의원은 진정성 있는 반성과 근신을 이유로 중징계 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합당한 징계가 이뤄져 실추된 도의회의 신뢰를 회복하는 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맞섰다.

    물난리 도의원들에 대한 ‘징계 처리’는 의회 밖에서도 보수와 진보로 나뉘어 쟁점이 됐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의회 명예 훼손한 의원들은 즉각 사퇴하라”며 주장했고 또한 도의원들에 대해 “당신의 식구는 옆 의원이 아니라 도민입니다”라며 제식구 감싸기식 징계를 우려했다.

    반면 김학철의원제명반대시민연합은 “김학철 의원은 지역 유권자에게 맡겨라”며 “김학철 징계하면 한국당 탈퇴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러한 대립 속에 4일 도의회가 내린 ‘출석정지 30일’과 ‘공개사과’ 처분에 대해서도 이들은 다시 팽팽히 대립했다.

    진보성향의 시민단체 측은 “결국 제식구 감싸기다. 내년 선거 때 두고 보자”고 비난했으며 보수 측은 여전히 “김학철이 수해 냈냐”며 징계 처분에 반대했다.

    결국 본회의장 입구를 막아선 시민단체들의 대립된 주장과는 별개로 ‘충북도의회’는 망신창이가 됐다.

    수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중지란’에 빠진 도의회가 도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갈 지 도민들은 차갑게 지켜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