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기동민, 지난해 국정감사서 '살충제 계란' 문제 제기… 그때 대처 했더라면?
  • 정부·여당이 살충제 계란 사태를 예견하고도, 제대로 된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정부·여당이 살충제 계란 사태를 예견하고도, 제대로 된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정부·여당이 살충제 계란 사태를 예견하고도, 제대로 된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16일 이번 사태와 관련 "분통이 터지는 것은 문재인 정부가 지난 4월 피프로닐 성분에 대한 소비자단체의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는 사실"이라며, 정부의 뒷북 대응 의혹을 제기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결국 급급하게 대응에 나선 정부 부처의 안이함이 피해를 키웠다"며 "신속한 대응과 조치로 늑장 대응의 오명을 씻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의 주장은 한국소비자연맹이 지난 4월 '유통달걀 농약 관리 방안 토론회'때 발표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당시 소비자연맹은 이번에 문제가 된 피프로닐과 베렌트린에 오염된 살충제 계란이 국내에 유통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러나 불과 6일전인 10일, 새로 임명된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기자간담회에서 "국내산 계란과 닭고기에서 피프로닐 등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며 "먹어도 좋다"고 말한 바 있다. 정부가 살충체 계란에 대한 문제 제기를 묵살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부분이다. 

    또 집권 여당이 오래전부터 '살충제 계란'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었다는 점도 이번 논란을 키울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지난 10월 국정감사 기간 살충제 계란 의혹을 제기했다. 

    기 의원은 "여름의 경우 2주에 한번 씩 직접 계사를 비우지도 않고 닭들에게 살충제를 뿌려대고 있다"며, 농약 오염 계란에 대한 우려를 나타낸 바 있다. 정부·여당이 관심을 갖고 대응할 시간이 있었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이와 관련 아직 사과는 물론 별다른 반응을 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지난 정부에 책임을 미루는 모양새다. 

    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류영진 식양처장을 향해 "3년 동안 잔류농약 검사가 없었는데 왜 전 정권의 잘못을 뒤집어써야 하느냐고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사과에는 인색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정부가 이번 조사 때 처음으로 친환경이 아닌 일반 농장을 조사 대상에 넣었고, 전수 조사 또한 국내에서 살충제 계란이 발견된 후에야 시작해 안일한 대응을 했다는 비판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