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사실 부인 않으면서도…"정의용 북경 방문은 사실아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조세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을 만나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다.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조세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을 만나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한·미·중이 한 자리에 모이는 '3자회담'을 제안했다는 보도와 관련, 청와대가 "정상간 논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이달 초 북경 방문 내용은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연합뉴스〉는 16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 당시 사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한·미·중 3자 회담을 제안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고위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한·중 공동의 기술검증위원회 가동과 3자대화를 갖자고 제안했지만 시 주석은 그 자리에서 즉답을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최근 극비리에 중국 베이징(北京)을 다녀온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현재 한반도는 미국과 북한 사이 갈등이 극에 달한 상태다. 북한이 전략군 성명으로 '괌 포위사격'을 언급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분노와 화염' 발언으로 맞받으면서 긴장이 고조됐다.

    우리나라 역시 지난 박근혜 정부부터 사드배치 문제를 놓고 중국과 불편한 관계가 이어지고 있다. 한반도 사드배치는 기본적으로 북한의 미사일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수단이지만, 중국은 이를 자신들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북한과 대화를 언급하고, 같은 날 '3자 회담설'이 불거진 뒤 청와대가 이를 이례적으로 NCND하는 상황이 전개된 것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8.15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한반도에서 군사전쟁은 안 된다"고 천명한 만큼, 한반도 문제에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제스쳐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조세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접견한 자리에서도 미국의 '군사적 옵션'에 대해 경계한 적이 있다.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던포드 의장의 '군사적 옵션' 발언은 외교·경제적 노력이 우선이라는데 방점이 찍힌 이야기"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