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연구 논문 공동 저자 참여문제 불거져…과학계 반발
  •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뉴시스 DB
    ▲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뉴시스 DB

    청와대가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 본부장 후보 사퇴와 관련, "본인의 의사를 존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11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는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참여정부때 과학기술 본부를 만든 경험과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R&D경험을 높이 사 박기영 과학기술혁신 본부장을 발탁했다.

    하지만 과학계와 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황우석 박사 논문 조작'에 연루됐다는 게 이유였다. 이에 박기영 본부장 후보는 지난 10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해 "황 박사 사이언스지 논문에 공동 저자로 들어간 것은 신중하지 못했던 처사이며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이어 "기회를 주신다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후 여론과 과학계의 반응을 종합적으로 보고 있다"며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그럼에도 과학·기술계를 비롯한 반대여론이 여전하다면 겸허히 따르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결국 부정적 여론이 바뀌지 않자 박기영 후보자는 "국민에게 큰 실망과 지속적인 논란을 안겨드려 다시 한번 정중하게 사과 드린다"며 "저의 사퇴가 과학기술계의 화합과 발전의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어려운 상황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저를 본부장으로 지명해주시고 대변인 브리핑으로 또다시 신뢰를 보여주신 대통령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