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서 정부재정사업 전환…서울~안성~청주경유~동세종(부강) 노선 요구
  • 8일 충북 청주시 성안길에서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청주경유를 위한 범도민 서명 운동이 시작됐다.ⓒ김종혁 기자
    ▲ 8일 충북 청주시 성안길에서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청주경유를 위한 범도민 서명 운동이 시작됐다.ⓒ김종혁 기자

    문재인 정부가 지난달 27일 민간투자사업에서 정부재정사업으로 전환한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과 관련해 ‘청주경유’를 주장하는 충북도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세종고속도로(제2경부고속도로) 청주남이분기유치위원회는 8일 청주 성안길에서 ‘청주경유’ 요구를 위한 도민 100만명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김현문 집행위원장은 “추진위원회는 청주시의회와 충북도의회, 청주시민과 충북도민들이 힘을 모아 이 고속도로가 국가 재정사업답게 안성~청주경유~동세종(부강)으로 노선이 결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요구를 청와대와 국토부 등 관계기관에 전달하고 반영해 달라는 시민들의 뜻을 모으기 위해 오늘부터 100만명을 목표로 서명을 받기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서울~세종고속도로는 민자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며 청주시는 ‘청주유치’를 위해 노선 검토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국토교통부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절망적인 가운데 지난달 27일 정부가 민자사업이 아닌 정부 재정사업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하며 ‘청주경유’에 대한 희망이 새롭게 돋아나고 있다.

    즉, 수익을 우선으로 하는 민자사업에서 국토의 균형발전을 우선 시하는 정부  재정지원사업에서는 경부와 중부고속도로의 혼잡을 분산시키기 위한 원래의 목적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청주경유 유치추진위원회가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종혁 기자
    ▲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청주경유 유치추진위원회가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종혁 기자

    추진위는 “용인에서 안성까지의 노선이 중부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의 중간지역을 통과했듯이 안성에서 내려오는 노선도 경부고속도로와 만나는 지점까지 중간지역으로 내려오고, 그리고 동세종(부강)으로 연결해 달라는 것”이라며 청주경유 노선의 타당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이렇게 연결할 경우 이 도로는 중부권의 유일한 중부내륙화물기지와 연계가 되고 청주~공주 고속도로와 연계돼 동쪽으로는 청주 JC를, 서쪽으로는 서세종으로 연결하게 돼 온 국민이 편하게 이용하는 최적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진위가 본격적인 서명운동에 돌입하게 된 배경에는 청주시를 비롯해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의 지원 의지도 반영됐다. 여기에 이날 행사에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충북도 또한 적극적으로 나서준다면 ‘청주경유’의 현실화 가능성은 더욱 높아 보인다.

    추진위는 서명 목표를 100만명으로 잡은 만큼 이날부터 성안길에서 매일 서명을 받고 바르게살기협의회 등 43개 직능단체가 각 읍면동사무소 등을 순회하며 서명를 받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