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 커지는 언론장악 우려... "우파 블랙리스트라도 만든다는 것인가"
  • MBC 사옥 전경.ⓒ뉴데일리DB
    ▲ MBC 사옥 전경.ⓒ뉴데일리DB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의 취임과 동시에 EBS 사장이 사표를 제출하면서 공영방송의 관제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효성 방통위원장이 취임한 지 나흘만인 지난 4일 우종범 EBS(한국교육방송공사) 사장은 사의를 표명했다.

    우종범 사장은 "정권이 바뀌었으니 회사가 새 출발을 하도록 내가 물러나는 것이 도리"라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2015년 3월 선임된 우종범 사장의 임기는 2018년 11월까지였다. 임기만료 기간을 무려 15개월이나 앞두고 자진사퇴 한 것이다. 우 사장의 측근들에 따르면 여러 문제가 있지만 규제기관인 방통위원장의 수장이 바뀐 점도 이른 사퇴의 배경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우종범 사장은 지난해 12월, 현재 국정농단 혐의를 받고 있는 최순실 씨의 소유 광고회사에서 본인의 이력서가 발견돼 곤욕을 치른바 있다. 이에 국정농단 사태 연루 의혹이 잠시 제기되기도 했으나 우 사장은 "최순실 씨를 전혀 알지도 못하고 만난 적도 없다"며 "만일 그런게 있었다면 검찰이 조사를 하지 않았겠냐"고 강력 반발했다.

    앞서 5월에는 공기업이 대주주인 보도전문 채널 YTN의 조준희 사장이 사표를 낸 바 있다. 조 사장은 박근혜 정부의 인사로 분류된다.

    이효성 방통위원장이 취임하자마자 YTN 해직기자들의 전원 복직이 결정됐다. 이효성 위원장은 4일 MBC 해직기자와 언론노조들과의 만나 "공영방송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는 이효성 위원장이 취임 후 첫 공식 행보이기에 향후 언론개혁의 방향성을 시사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논란을 피할 수 없다. 아직 대법원 판결이 나지 않은 MBC 해직기자와의 만난 것도 모자라 공영방송 사장단 교체 가능성을 언급한 이효성 위원장의 행보가 향후 공영방송 수뇌부의 물갈이를 예고하는 것이 아니겠느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줄곧 '공영방송의 정상화'를 주장해왔다. 지난달 인사청문회 당시에는 MBC, KBS 등 공영방송 사장단의 임기를 보장할 수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켰다.

    7일 야권의 한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해직기자 문제는 여전히 논란이 많은 정치적 사안인데 이효성 위원장의 첫 행보는 이미 특정 정파의 손을 들어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당과 언론노조들의 MBC, KBS 사장을 향한 사퇴요구가 거센 가운데 이효성 위원장이 특정 정파와 노조의 손을 들어줬다는 지적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에서는 "언론 개혁을 빌미로 언론 장악을 시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쏟아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야3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이효성 위원장의 임명을 강행한 이유가 바로 이것 아니겠느냐"라며 "언론개혁이라는 미명은 사실상 언론장악과 함께 '우파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있다는 소리"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