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고하고 신속한 대응이 필요" 아직 공식 요청절차 밟진 않아
  • 미국이 지난 28일 북한의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도발과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개최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북한이 지난 28일 오후 실시한 대륙간 탄도미사일급 '화성-14형' 미사일 2차 시험발사 모습.ⓒ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 미국이 지난 28일 북한의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도발과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개최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북한이 지난 28일 오후 실시한 대륙간 탄도미사일급 '화성-14형' 미사일 2차 시험발사 모습.ⓒ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미국이 지난 28일 북한의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도발과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개최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CBS 뉴스’는 29일(현지시간) 유엔 관계자를 인용,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미국이 이르면 오는 31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개최를 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CBS 뉴스’에 따르면 아직 공식적인 요청절차가 이뤄진 것은 아니다. 이와 관련, 니키 헤일리 주(駐)유엔 미국 대사는 ‘CBS 뉴스’에 “우리는 회의 개최를 요청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미국은 지난 4일 북한의 ICBM 발사에 대응, 유엔 안보리 차원의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를 추진하고 있다.

    해당 대북제재 결의에는 대북 원유수출 제한, 해상항공활동 제한, 북한 고위인사 포함 제재 대상자 추가 지정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복수의 미 외교당국자는 ‘CBS 뉴스’에 “국제사회 차원의 유엔 안보리 제재 명단에 ‘김정은’ 실명을 명시하자는 게 미국의 입장”이라면서 “동시에 대북 여행금지 조치도 포함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BS 뉴스’에 따르면 미국의 이 같은 움직임에 서방 동맹국들은 적극적인 호응을 보이고 있다.

    프랑수아 들라트 駐유엔 프랑스 대사는 ‘CBS 뉴스’에 “북한의 위협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이는 유엔 안보리에 의한 강력한 추가 대북제재 채택을 포함해 확고하고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새로운 대북제재 추진에 있어 다소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러시아는 북한이 지난 4일과 28일 발사한 미사일이 ICBM이 아닌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중국은 북한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행위에 반대 입장을 피력하면서도, 북핵·탄도미사일 해법으로 ‘대화’를 연일 강조하고 있다.

    ‘CBS 뉴스’는 미국이 주도하고 있는 새로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추진에 중국과 러시아가 동의할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류제이(劉結一) 駐유엔 중국대사는 미국 ‘CBS 뉴스’에 “미국과 중국 모두 한반도 비핵화 원칙에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우리는 대화 테이블로의 복귀와 긴장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