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수급 안되는 기술적 문제와 더불어 '대북제재 효과'
  • 북한 김정은. ⓒ뉴시스
    ▲ 북한 김정은. ⓒ뉴시스

    북한 김정은 정권이 일반 주민들에 대한 전기료 인상을 결정했다. 최근 휘발유 값 급등에 이어 전력난 문제가 불거진 것이다. 북한이 에너지난을 정면으로 맞게 된 것은 후진적 기술력 문제와 국제 사회의 대북제재 결과로 분석된다. 

    TV조선은 23일 김정은 정권이 전기료 인상 조치를 내렸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 인권단체인 '조선개혁개방위원회'는 김정은이 지난 5월에 열린 당정군 경제일꾼 협의회에서 "질 좋은 전력을 보장하기 위해 주민들에게도 사용료를 받으라"고 지시했다.

    이는 주민들이 납부하는 기본 전기료 3,000~5,000원(북한 돈)과 함께 사용한 만큼 추가로 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군인·주민, 도시·농촌, 주·야간 등에 따라 차등된 요금을 부과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6월 전력 수급을 위해 '지열(地熱) 펌프'를 이용한다며 전력난을 해소할 수 있다는 식의 선전을 했으나 이렇다할 효과는 없던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북부지역에선 휘발유를 비롯한 연료 가격도 급등한 바 있다. 지난 5월 일본의 북한전문매체 '아시아프레스'는 북한 소식통들의 조사를 인용해 "양강도와 함경북도 지역의 휘발유 가격이 지난 3월부터 2개월 사이에 2.5배 상승했다"고 밝혔다. 

    현지 장마당에서 거래되는 휘발유 가격은 평균 1리터에 북한돈 1만 8,000원(한화 약 2,450원), 경유 가격은 1만 2,000원(한화 약 1,540원)이다. 일본과 한국의 5월 휘발유 평균 가격인 1,480원보다 월등히 높다. 가격 급등은 중국이 휘발유 수출을 제한하자 북한 내 운송업계를 중심으로 사재기 현상이 발생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