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전시 원자력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 중간보고회가 19일 오후 옛 충남도청에서 개최했다. 권선택 대전시장과 검증단 위원들이 중간보고회를 마친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전시
    ▲ 대전시 원자력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 중간보고회가 19일 오후 옛 충남도청에서 개최했다. 권선택 대전시장과 검증단 위원들이 중간보고회를 마친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전시


    대전시가 19일 오후 (구)충남도청에서 ‘원자력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의 4개월 간의 검증활동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에 대한 원인규명의 필요성’ 등을 제시했다.

    보고회에서 시민검증단은 1차 검증대상인 △하나로원자로 내진보강공사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사용후핵연료 분야에 대해 그동안의 추진경위, 중간검증 결과, 향후 검증방향 등에 대해 보고했다.

    2차 검증대상은 안전관리시스템과 방재시스템, 원자력안전 관련 제도 등이다.

    보고회에서 시민검증단은 △하나로원자로 내진보강공사 분야는 내진보강공사 설계방식과 내진보강 구조물의 성능검증실험 적절성 문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분야는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에 대한 원인규명과 구체적인 재발방지대책, 방사성폐기물저장고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와 중․단기 관리․이송대책 필요성 △사용후핵연료 분야는 운송 안전성 분석과 구체적인 안전대책, 수송하중 초과 운송에 대한 원인규명 필요성을 각각 보고했다.

    권선택 시장은 “보고회를 계기로 검증에 더욱 박차를 가해 안전성을 철저히 검증하되 시민 불안을 조속히 해소해 줄 것을 기대한다”며 “시는 행․재정적으로 가능한 모든 사항을 지원하고 검증단의 발전적 건의사항은 향후 ‘원자력안전 민․관․정 협의회’를 통해 제도화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3월 27일 주민대표, 시민단체, 전문가 등 27명으로 구성하고 오는 12월까지 운영되는 시민검증단은 지금까지 전체회의와 실무회의, 분야별회의 등 19차례의  검증회의와 위원 개별적인 검증활동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