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에선 "야권의 주장은 '논점 흐리기용 미끼"
  • (왼쪽부터)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과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뉴시스
    ▲ (왼쪽부터)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과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뉴시스

     

    청와대가 연일 '박근혜 정부 때 문건'을 발견했다고 밝히자 야3당에선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청와대는 지난 14일 박근혜 정부 때 민정수석실 문건을 확보한 데 이어 지난 17일 정책조정수석실에서 작성된 '적법하지 않은' 다량의 문건을 발견했다.

    청와대의 계속되는 박근혜 정부 때 문건 발견에 대해 한국당에서는 불편함을 감추지 못했다. 청와대 행보에는 어떠한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다는 게 한국당 주장이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국정농단 의혹의 진상을 규명한다는 방침에는 이의가 없다"며 "(다만) 법률 위반 소지와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박근혜정권을 겨냥한 의도를 지울 수 없다는 것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문건 발견 후 대통령기록물인지 판단을 위해선) 당연히 전임 청와대 관계자에게 문의를 하거나 대통령기록전문위원회와 사전 협의를 해야 한다"며 "이런 절차를 거치지 않고 갑자기 자료를 공개한 것은 저희가 볼 때 여론몰이 공세를 통한 재판에 개입하려는 불순한 의도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재차 말했다.

    국민의당도 한국당과 비슷한 입장이다.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를 통해 "(청와대가 박근혜 정부 때 문건을 무더기 발견한 것 관련) 잘 이해가 안 된다"며 "또 하나는 지난번 박영수 특검이 국정농단 수사 과정에서 청와대 민정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 받아서 자료 압수를 그때 하려고 했다. (청와대가) 한사코 이것을 거부했던 것을 생각해보면 그런 자료는 왜 두고 나왔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지난 17일 논평을 통해 "청와대 캐비닛에서 1361건의 문서가 추가로 발견됐다. 마법의 상자처럼 자꾸 뭔가가 나온다"며 "현 정부는 불필요한 오해나 논란의 소지가 없도록 주의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바른정당도 크게 다르지 않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를 통해 "(문건을) 기록물 관리법의 취지에 맞게 처리할 것인지 고민은 안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에 활용하는 듯한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 정부는 '청와대에 갔더니 서류 한 장이 없다'고 마치 (전 정부가) 국정 자료를 파기한 것 처럼 비판했다. 그러나 이제와서는 남은 서류를 재판에 활용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고 꼬집었다.

    한편 여권 성향의 야당인 정의당은 야3당에서 청와대 문건을 놓고 의구심을 제기하는 것은 '논점 흐리기'라고 지적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정농단의 진실을 밝힐 문건들이 청와대에서 또 다시 다량 발견됐다. 보수야당에서 제기하는 대통령 기록물이냐 아니냐는 논점 흐리기용 미끼에 불과하다. 국민에 의해 탄핵된 대통령과 청와대가 범죄행위를 은폐하려 했던 시도야말로 중차대한 범죄 행위이다. 국정농단이라는 희대의 범죄 증거가 비공개여야 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