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이관섭)은 14일 오전 경주 북군동 스위트호텔에서 기습 이사회를 개최하고 신고리 5,6호기 공사의 일시중단을 결정했다.  

    한수원 측에 따르면 이사 13명이 모두 이사회에 참석했으며 참석이사들의 압도적 찬성으로 신고리 5,6호기 공사의 일시중단이 의결됐다. 

    한수원은 이날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정부의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 발족 시점부터 3개월간 공사를 일시중단하며 3개월 내에 공론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다시 이사회를 열어 추후 방침을 재결정하기로 했다.

    또 공사 일시중단 기간 중 기자재 보관, 건설현장 유지관리, 협력사 손실비용 보전 등에 약 1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며 구체적인 손실비용 보전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협력사와 강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사가 일시 중단되더라도 향후 공사재개 시 품질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노무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공사현장 점검, 기자재 세척, 방청 및 포장 등 특별 안전조치를 수행할 계획이다.

    특히 원자로 건물 마지막 기초(3단)는 원자로 안전에 매우 중요한 부위로써 원자로 품질 확보를 위해 마무리 작업이 불가피하므로 일시중단 기간에도 8월말까지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