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도시건설위 행정감사, 한국당 의원만 참석…민주당 의원들 소각장 등 현장 방문
  • ▲ 13일 충북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가 민주당 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은채 반쪽으로 진행됐다.ⓒ김종혁 기자
    ▲ 13일 충북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가 민주당 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은채 반쪽으로 진행됐다.ⓒ김종혁 기자

    충북 청주시가 오창읍 후기리에 추진하는 ‘제2매립장’ 조성 사업에 대한 특혜의혹 논란에 대해 경찰이 관련 공무원을 소환하는 등 내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며 매립장 사태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13일 시작된 청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매립장 관련 상임위원회인 도시건설위원회가 민주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첫날부터 파행됐다.

    충북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따르면 청주시 공무원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제2매립장 조성 과정 전반에 대한 부분과 신언식 의원의 해외 골프여행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제2매립장이 당초 ‘지붕형’으로 공모·선정됐음에도 불구하고 ‘노지형’으로 바뀌면서 폐기물 업체인 ES청원·청주와 관련된 특혜 의혹에 대해 조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오창 산업단지에서 폐기물처리업을 운영 중인 ES청원은 주민들의 악취 민원 등으로 2015년 청주시 이전 협약을 맺고 제2매립장 예정지인 후기리에 추가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ES청원은 자사지분 85%가 포함된 ES청주라는 별도 법인을 설립해 후기리에 매립장과 소각장 신청을 냈으며 시는 이들 사업에 대한 ‘적합’ 통보를 내린 상태다.

    또한 같은 후기리에 추진 중인 오창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사업 추진과정에서 일부의 토지를 제척하는 등 그동안 ES청원·청주의 사업에 시와 관련된 사항이 많아 특혜의혹이 제기돼 왔다.

    이 와중에 노지형으로의 변경을 반대해 오던 민주당 신언식 의원이 지난 임시회 회기 직전 ES청원·청주 관계자와 필리핀으로 해외 골프여향을 다녀온 것으로 밝혀져 도덕적 비난을 받아왔다.

    더 큰 문제는 지난 임시회에서 시의 매립장 관련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심의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일이 벌어졌고 도시건설위 안성현 위원장은 이를 빌미로 노지형에 찬성하라는 강요를 받았다고 신 의원은 주장했다.

    결국 지난 임시회에서 시의 추경안은 전액 삭감됐다. 도시건설위는 한국당 4명과 민주당 4명 등 총 8명으로 구성돼 있어 양측의 의견이 팽팽한 가운데 최종 의결에서 과반을 넘지 못했다.

    이후 민주당 의원들은 안 위원장의 사과와 사퇴, 시이회 차원의 ‘조사특위’ 구성을 요구하며 상임위원회 활동에 참여하지 않았다.

    도시건설위의 파행은 13일 시작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까지 이어졌다.

    이날 민주당 의원들은 “안 위원장이 그동안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며 “민주당 의원들은 상임위에 불참하는 대신 며칠 전 화재가 난 소각장과 매립장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 의원장은 예정보다 30분 늦춰진 행정감사를 열고 “올바르게 상임위원회를 진행하지 못해 시민들에게 죄송하다”며 “남은 위원들 만이라도 행정감사에 충실하게 임하고 민주당 의원들도 참석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제2매립장’ 사태는 시가 당초 지붕형으로 공모한 후 오창읍 후기리를 해당부지로 선정해 놓고 곧바로 노지형으로 변경해 추진하는 과정에서 ‘일관성 없는 행정’ 이라는 오명을 쓰고 시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또한 매립장 후보지 바로 옆에 폐기물 사업을 추진하는 ES청원·청주와의 특혜 의혹이 계속 제기되면서 주민간 갈등, 의회와의 불협화음이 극에 달했고 골프여행 파동까지 일어났으며 급기야 시민단체는 주민감사를 청구한 상태다.

    내사를 시작한 경찰이 어떤 결과를 도출해 낼지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매립장을 추진하는 시가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