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우 충북교육감.ⓒ충북교육청
    ▲ 김병우 충북교육감.ⓒ충북교육청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내년부터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전액을 중앙정부가 지원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26일 “‘누리과정 예산에 대한 국가 책임 확대’라는 공약이 발표될 때부터 기대를 가져왔다”며 “누리과정 국고지원은 당연한 결정이며 지역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감으로서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가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의 중앙정부 책임을 천명한 점은 높이 사지만 국가예산 업무를 담당하는 기획재정부와 사전 협의를 하지 않은 점과 어린이집을 관할하는 보건복지부를 젖히고 발표한 것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의 중앙정부 부담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중앙부처 간 협의를 거친 공동추진 △지속적인 누리과정 재원 마련 및 재정 계획 수립 △누리과정 예산으로 인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삭감 방지 노력 △어린이집 누리과정의 지원과 운영에 대한 법률적 정비 등의 현실적 과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김 교육감은 “시도교육청이 책임지고 있는 유치원 누리과정 예산도 중앙정부가 책임지고 현실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육감은 “그동안 누리과정 예산문제로 걱정과 우려를 해온 학부모와 어린이집을 비롯한 교육관계자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한다”며 “누리과정 예산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