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북 청주시가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농식품 가공 교육 모습.ⓒ청주시
    ▲ 충북 청주시가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농식품 가공 교육 모습.ⓒ청주시

    충북 청주시가 지역특산물 가공 등을 활용한 6차산업 활성화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나섰다. 

    24일 청주시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농식품 가공 창업준비자 및 소규모가공사업장을 대상으로 우수한 농식품 가공기술을 보급하기 위해 지역특산자원을 활용한 농식품 가공기술교육을 지난달 12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진행한다.

    농식품 가공기술교육은 △쌀가루를 이용한 떡 △사과 착즙액을 활용한 식초제조 △저열량 딸기잼 제조 등 농촌진흥청 영농활용기술을 기반으로 한 농식품 가공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구성됐다.

    또한 생산품의 전시평가 및 교육생들의 제품 개발계획 발표를 통해 실질적인 소규모 창업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24일에는 문경시농업기술센터에서 개발한 ‘농가형 사과식초 제조공정표준화’교육을 실시해 농가에서도 실패없이 쉽게 식초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에 관한 이론 및 실습 교육도 가졌다.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10월 약 957㎡의 지상2층 규모의 농산물가공 및 기술지원관에 59종 73대의 가공장비를 설치했고 과즙, 조청, 잼, 건조·분말·환, 쌀국수, 쌀과자 등의 농산물을 이용한 가공상품 연구 및 교육시설로 운영 중이다.

    특히 이번 교육과정을 수료한 농업인은 농산물가공 및 기술지원관 시설을 활용해 시제품을 연구 개발할 수 있도록 연계해 농산물가공창업의 성공사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최동운 연구개발과장은 “지역 농산물로 만든 가공 상품 개발 및 생산에 적극 지원해 농식품 창업으로 연계된 농외소득 증가로 경쟁력있는 농업인 육성을 위하여 앞장 설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