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미사일 공격 시 주요 부처 협력 방안 논의…화학무기 공격 대응 훈련도
  • ▲ 북한은 지난 21일 오후, 북극성-2형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 북한은 지난 21일 오후, 북극성-2형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일본 정부가 북한 탄도미사일 공격에 대비한 도상훈련(圖上訓練)을 지난 4월에 실시했다고 日교도통신 영자매체 ‘재팬 타임스’가 23일 보도했다.

    日‘재팬 타임스’에 따르면, 日정부가 4월 실시한 훈련은 북한 탄도미사일이 일본 영토를 공격한 상황을 가정해 정부 부처와 주요 기관들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시나리오로 만들어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었다고 한다.

    日‘재팬 타임스’는 “도상훈련은 도쿄에 있는 총리실 주도로 이틀 동안 이뤄졌으며, 북한 탄도미사일 여러 발이 주일미군 기지를 제외한 일본 영토에, 그 중 한 발은 북동부 지역인 토호쿠에 떨어지는 상황을 상정했다”고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日‘재팬 타임스’는 “일본 정부가 북한 탄도미사일 가운데 한 발이 도호쿠 지방에 떨어지는 것으로 가정한 이유는 북한 미사일이 종종 이 지역을 향해 비행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日‘재팬 타임스’는 “훈련은 최근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동해에 계속 떨어지는 상황에서, 각 정부 부처 간의 공조를 보다 원활하게 하고 국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日‘재팬 타임스’는 “이번 도상훈련 가운데는 대량사망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문구과학성과 주요 분야 전문가가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보건후생성과 대학병원 등이 현장에 파견된 구급대원들에게 조치 요령을 알려주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핵관련 규제 부처에서는 원전의 방사능 유출을 감시하고 각 단계 별로 대응하는 훈련을, 자위대 화학부대는 북한 화학무기 공격이 일어났을 때에 대응하는 훈련을, 해양경비대는 일본 해안 지역 경찰과의 공조를 통해 인명을 구조하는 훈련을 실시했다고 한다.

    다른 정부 부처들은 북한이 한국을 무력으로 침략했을 때 일본인의 안전한 피난을 위해 한국 정부와 어떤 역할을 분담하고, 도울 것인가를 논의했다고 한다.

    日‘재팬 타임스’는 “지난 3월에는 정부 주도 아래 동해에 인접한 아키타 현 주민들을 상대로 북한 탄도미사일 공격에 대비한 대피 훈련을 실시하나 바 있다”며 “이와 유사한 훈련은 오는 6월, 동해와 맞닿은 야마가타 현과 야마구치 현에서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日‘재팬 타임스’는 “지난 3월 6일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 4발이 日아키타 현 서쪽 300~350km 떨어진 동해 바다에 추락했다”면서 “이 가운데 3발은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EEZ) 안에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일부 한국 언론들은 일본 정부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공격에 대응하는 훈련과 한국 내 자국민 피난 계획을 세우는 것을 두고 “침략 본능을 드러내는 것”이라거나 “지나친 호들갑”이라고 비난하는 보도를 내놓고 있다.

    하지만 북한 김정은 집단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때마다 “일본과 주일미군도 무사하지 못할 것”이라는 협박을 내놓는 현실에서 일본 정부의 대응은 ‘당연한 업무’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