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동연 후보자, 박근혜 정부 인사이지만 종합적 위기관리 능력이 입증된 전문가"
  • ▲ 국민의당이 21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 후보의 인사를 비판했다. 박근혜 정부의 인사를 중용했다는 것이 이유였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이 21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 후보의 인사를 비판했다. 박근혜 정부의 인사를 중용했다는 것이 이유였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경제-외교안보 분야 청와대 참모진 및 내각 인선을 발표한 것에 대해 각 정당들이 발빠르게 논평을 통해 반응을 내놓고 있다.

    국민의당은 일부 박근혜 정부 인사 중용이 우려된다는 비판적 입장을 내놓은 반면, 정의당은 기대감 속에 지켜보겠다고 언급해 대조를 이뤘다.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은 21일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왜 굳이 박근혜 정부의 경제 인사들을 중용한 것인지, 지난 정부 경제실패의 큰 책임이 있는 인사들을 인선한 것에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내정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경제수석실 경제금융비서관, 기재부차관, 국무조정실장의 요직을 두루 거치며 경제정책에 깊숙이 관여해왔다"며 "김광두 경제자문위원회의 부의장 역시 '줄푸세 공약'을 설계했을 정도로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을 상징하는 인물"이라고 했다.

    이어 "홍석현 외교안보 특보는 얼마 전 언론사 회장직을 사임했지만, 여전히 언론계에 막대한 영향력이 있다는 점에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며 "대부분 무난한 인사로 평가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일부 인사는 인사청문회에서 엄격한 검증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정의당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내정자와 김광두 교수에 대해 다른 견해를 내놨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지명자는 경제관료 출신으로 종합적 위기관리 능력이 입증된 전문가"라며 "안정적인 경제 총괄과 동시에 개혁도 놓치지 않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가 읽히는 대목"이라고 평가했다.

    나아가 "김광두 교수 역시 박근혜 정부 줄푸세 공약을 만든 보수진영인사이지만 경제민주화 공약을 입안할 정도의 개혁성도 겸비한 인사"라며 "문 대통령이 말한대로 새 정부에서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성공적으로 손 잡을 수 있도록 협력하고 또 지켜보겠다"고 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전율이 느껴질만한 감동의 인선을 적극 환영한다"며 문재인 대통령 띄우기에 나섰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준비된 대통령임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준 세번째 인사"라며 "국민들로부터 박수와 찬사를 받음에 틀림없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오늘 하루도 국민들에게 큰 기쁨을 선사했다"며 "(이날 인사는)균형과 통합을 중시하고 경륜, 능력, 지역 안배까지 고루 갖춘 인사"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에 인사에 대해서는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 역시 강도높게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가뜩이나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노무현 정부의 경제 실패를 고스란히 재현해 서민의 삶이 더 팍팍해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인선을 '참여정부의 경제정책을 이어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 보았다. 그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가 노무현 정부 당시 '국가비전 2030'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다"며 "그러나 국가비전 2030 보고서는 1100조 원에 이르는 재원 마련 제시 없는 공허한 청사진이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고 지적했다.

    "노무현 정부의 경제 성적표는 부동산 가격 폭등과 세금 폭탄, 소득불평등 심화 등 참담한 수준"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또한 김광두 경제자문위원회 부의장을 인선한 것에 대해서도 "전형적인 캠프 보은인사"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대변인은 "김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이 비판해 마지 않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줄푸세 정책을 만든 사람"이라며 "김 교수를 기용하기에 앞서 줄푸세 정책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부터 먼저 정리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다만 바른정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에 대해 별도의 논평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같은 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적격 여부에 대해 현미경 검증이 필요하다"는 논평을 내놨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 쪽으로 공세의 초점을 맞추는 모습이다.

    김 대변인은 "이낙연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와 관련해 의혹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만약 정확한 소명과 자료제출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낙연 후보자의 국무총리 임명에 대해 동의할 수 없을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자유한국당이 이낙연 총리 후보자에 대해 내놓은 의혹은 ▲아들의 군(軍) 면제 의혹 ▲아들의 증여세 탈루 의혹 ▲아들 차량의 재산신고 누락 의혹 ▲부인 위장전입 의혹 ▲부인 소득 부당공제 의혹 ▲부인 그림 고가 매각 의혹 ▲후보자가 전남도지사 시절 흑산도 출장길에 부인을 동행시켜 관광했다는 의혹 ▲후보자의 전남도지사 선거 당시 불법당비대납과 적폐성 보은인사 의혹 ▲모친의 아파트 2억4천만원 시세차익 의혹 ▲부친의 상속재산 17년간 신고 누락 의혹 ▲한전의 동의 없는 한전 대학 설립 공약 추진 의혹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