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공약에 반영…대전 ‘4차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드라이브
  • ▲ 권선택 대전시장.ⓒ대전시
    ▲ 권선택 대전시장.ⓒ대전시

    ‘4차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권선택 대전시장이 ‘4차산업혁명’을 “대전시가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잇달아 피력하고 나서 주목받고 있다.

    게다가 10일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시의 4차산업혁명특별시 육성이 반영된 데다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같은 소속으로 야당에서 여당 광역단체장으로 정치적 입지가 강화되면서 대전시의 ‘4차산업혁명 특별시’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권 시장은 11일 유성호텔에서 대전상공회의소가 주최한 경제포럼에 참석, 문재인 대통령과 과거 함께 근무한 경력을 거론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은 4차산업혁명의 특별시 등 9개 대전시 약속했으며 분명히 이행되리라고 생각한다. 우리도 이에 발맞춰 계획을 수정‧보완해서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권 시장은 “4차산업혁명은 새 시대의 트렌드다. 전국 각 지자체가 4차산업혁명을 추진하겠다고 나서고 있다”면서 “그렇지만 대전시 만큼 여권이 을 갖추어진 곳은 없다. 대전에서 4차산업혁명이 실용화 되고 산업화될 수 있도록 이에 맞는 계획을 만들어서 추진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권 시장은 또 지난 9일 대전 중구 신평초등학교에 마련된 태평2동 제3투표소에서 대통령 선거 투표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새 정부가 출범하면 새로운 시대의 조류로 볼 때 4차산업을 혁명을 일으키고 산업화시킬 수 있는 대전이 많은 자산이 있다. 이번 대선이 끝나면 4차산업으로서의 차별화 할 수 있는 대전, 이를 추동할 수 있는 대전이 될 수 있도록 시정을 맞춰나가겠다”고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어 지난 10일 새 대통령에게 바라는 메시지를 통해서도 “문재인 대통령 당선자가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은 대전을 넘어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의제”라며 “4차 산업혁명의 가치를 반드시 대전에서 발현시켜 줄 것”을 잇달라 촉구하는 등 대전시의 4차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추진에 강력한 드라이드를 걸었다.

    한편 권 시장은 오는 16일 공약별 세부적인 액션 플랜을 출입기자들에게 브리핑에 이어 이달말께지역 국회의원들과 간담회 개최를 추진하는 등 대선 공약 국정과제 반영을 위해 정치권 등과 힘을 모으는 등 대응전략을 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