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재철 고용정보위원장 재임시절 이뤄진 적폐, 국회차원에서 반드시 규명해야"
  •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 (오른쪽에서 두 번째). 그는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후보 아들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을 담당했던 인사담당자도 취업 특혜로 입사했다고 지적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 (오른쪽에서 두 번째). 그는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후보 아들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을 담당했던 인사담당자도 취업 특혜로 입사했다고 지적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이 25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아들 문준용 씨의 채용 당시 인사담당자 역시 특혜로 채용됐다고 주장했다.

    전날 국민의당이 "한국고용정보원 내 문준용씨와 비슷한 특혜 채용 사례가 10건에 이른다"고 밝힌 것의 연장선으로, 문준용 씨의 취업특혜 사건이 단편적 사건에서 벗어나 참여정부 인사들의 총체적 인사전횡 문제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신보라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고용 정보원의 '정책 성과 감사 결과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문재인 후보 아들 입사 당시 황 모씨가 특혜로 고용정보원에 들어간 사실이 확인됐다"고 언급했다.

    신 의원은 "황 씨는 2006년 4월 당시 고용정보원 고용정보 실장으로 채용됐는데, 대외적 채용공고가 없었고 채용 계획 수립시 한 명만 면접대상자로 설정한 채 입사를 진행했다"며 "서류심사를 하지 않은 채 형식적 면접만으로 채용한 것은 명백히 규정을 위반한 특혜 채용"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의 주장은 2008년 7월 작성된 한국고용정보원의 정책성과 감사결과 보고서 25페이지를 근거로 하고 있다. 감사결과 보고서는 "이미 특별 채용 시행 계획 수립시에 당시 48세인 1명 만을 면접 대상자로 선정해두고는 면접 시험지 등 모든 절차를 그에 맞춰둔 상태였다"고 서술하고 있다.

    특히 이같은 채용을 한 2급 인사에 대해 "인사자료를 통보하니 규정에 따라 조치"를 명기하고 있다.

    이어 "2007년 당시 문준용 채용 특혜 의혹제기가 빗발치자 이뤄진 노동부 감사 결과, 황 씨는 인사책임자임에도 관련 법령 규정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직원 채용 및 선발 등을 행한 이유로 징계 요구를 받았다"며 "그런데 2008년, 이 감사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징계 요구된 황 씨에 대한 징계위원회 조차 규정대로 집행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징계 인사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해 5명~8명으로 구성하도록 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3명으로 축소해 징계 위원회를 열었다는 것이다.

    그는 "당시 황 씨가 노무현 정부 인수위원회 출신 인사이고, 권재철 원장 역시 청와대서 행정관으로 근무한 바 있다"며 "두 사람이 고용정보원 원장과 인사책임자로 각각 근무할 당시 문준용씨가 공교롭게도 특혜 의혹 논란을 빚으며 고용정보원에 입사하게 됐다"고 거듭 강조했다.

    나아가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 중 하나, 신의 직장인 공기업에서 이런 인사전횡 특혜가 이뤄졌다는 것이 놀라울 뿐"이라며 "문준용씨의 특혜 채용을 비롯해 권재철 고용정보위원장 재임시절 이뤄진 적폐를 국회차원에서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기자회견 후 취재진에 "황 씨는 노무현 정부 때 인수위원회 자문 위원을 했었고, 참여정부 때는 정책실의 자문위원도 역임한 바 있다"며 "참여정부와 가까운 인사였다는 것은 이력서 내용으로 다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신 의원의 설명은 전날 국민의당의 주장과 궤를 같이한다. 국민의당 이용주 중앙선대위 공명선거추진단장은 지난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준용씨를 비롯해 영부인의 친척으로 5급 박 모씨, 대통령 비서실 출신 1급 황 모씨, 청와대 행정관 출신 4급 정모씨와 5급 박모씨 등이 특별한 배경을 바탕으로 고용정보원에 채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