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확산하는 특혜채용 논란...'정권 비리' 차원으로 번질 조짐인데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4일 오후 충남 천안 신부동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4일 오후 충남 천안 신부동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아들 특혜채용 의혹' 논란이 갈수록 확산하고 있다.

    특히 문 후보 아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연달아 터져나오면서 이쯤되면 '취업비리 게이트'가 아니냐는 비판까지 나온다.

    문 후보는 "아들 채용에 특혜는 없었다"는 입장이다. 문 후보는 "특혜가 없었다는 것이 할 수 있는 해명의 전부"라며 정치권의 해명 요구를 네거티브로 비하했다.

    당초 문 후보 아들에게만 맞춰졌던 특혜 논란은 한국고용정보원 전반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국민의당은 24일 "권재철 초대 한국고용정보원장 재임 시절(2006년 3월~2008년 7월) 준용씨와 비슷한 방식으로 특혜 채용된 사례가 10여 건 발견됐다"며 "문 후보의 아들 준용씨를 비롯해 영부인(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의 친척 5급 권모씨, 대통령비서실 출신 1급 황모씨, 청와대 행정관 출신 4급 정모씨 등이 특별한 배경을 바탕으로 채용됐다"고 밝혔다.

    현재 의혹이 제기된 인사들 외에도 상당수가 청탁 등을 통해 특혜 채용됐을 것으로 보이고, 권력 실세 아들의 특혜 의혹을 넘어 ‘권력형 집단 비리사건’으로 비화되고 있다는 게 국민의당 입장이다.

    설상가상으로 문재인 후보 아들의 채용을 총괄했던 고위간부도 채용되는 과정에서 규정위반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문 후보 아들이 입사한 곳이 특혜채용의 근원지가 아니냐는 비난을 제기하고 있다.

    노무현 재단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측에 고용정보원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 측 친인척이 근무했다는 주장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지만, 파장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의혹을 '참여정부 취업 특혜 게이트'로 규정,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국민의당은 25일 오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 등 국회의원 8명과 함께 충북 음성의 한국고용정보원을 방문, 특혜취업 의혹 당사자들의 인사기록을 확인할 계획이다.

    국민적 궁금증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국민의당의 이런 행보를 단순한 정치공세라고 비판할 순 없다.

    그럼에도 문 후보는 더 이상 해명할 게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문 후보는 최근 토론회에서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풀기 위해 국회 상임위 개최하자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요구에 "저는 해명이 끝났고, 안 후보님은 열심히 해명하라"고 주장했다.

    문 후보 아들의 특혜취업 의혹에 궁금증을 갖는 국민들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논란의 중심에선 후보가 즉시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어 의혹에 대해 상세하게 해명해도 모자랄 판에 "해명이 끝났다"며 남 얘기 하듯 무책임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이다.

    문 후보는 혹여 '모르쇠' 전략으로 남은 대선 기간만 잘 넘기고 집권하면 된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오산이다. 이번 의혹의 뒷편에는 꿈과 희망을 잃어버린 수많은 취업준비생과 청년이 있다는 점에서, 그들의 인내심이 언제 폭발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입만 열면 특권과 반칙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한 문 후보가 아들 취업특혜 의혹에 언제 명쾌한 해명을 내놓을지 국민은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이미 수습이 불가능할 정도로 의혹이 드러났다면 자신의 과오를 깨끗하게 인정하고 사과하는 게 오히려 표를 얻는 데 도움이 될지도 모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