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로이터’ “트럼프, 황교안과 전화 통화할 때 항모 이야기 없어”
  • 美해군이 '칼 빈슨 항모강습단'을 한반도로 보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세계 주요 언론들은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며 관련 속보를 보도했다. ⓒ美CNN 관련보도 화면캡쳐.
    ▲ 美해군이 '칼 빈슨 항모강습단'을 한반도로 보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세계 주요 언론들은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며 관련 속보를 보도했다. ⓒ美CNN 관련보도 화면캡쳐.


    美국방부가 핵추진 항공모함 ‘칼 빈슨’함을 중심으로 한 항모강습단을 한반도로 보냈다고 英‘로이터 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美국방부는 “최근 잇딴 북한 미사일 발사 도발과 핵무기 기술 고도화 조짐에 맞서 ‘무력시위’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칼 빈슨 항모강습단’을 한국 인근에 보냈다”고 밝혔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칼 빈슨 항모강습단’은 싱가포르에서 한국으로 출발했다고 한다. 美국방부 관계자는 4월 초 북한이 스커드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북한의 대남·대미 위협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우리는 한반도 지역에 전력을 증강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고 답했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은 “美해군은 제3함대 소속인 ‘칼 빈슨 항모강습단’이 한반도 인근으로 이동한다고 성명을 발표했지만 구체적인 목적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면서 “항모 ‘칼 빈슨’함을 비롯한 이 함대들은 당초 호주를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이번 임무에 더 우선순위를 뒀다”는 美해군의 이야기를 전했다.

    英‘로이터 통신’은 2017년 들어 김정은을 비롯한 북한 정권이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에 핵탄두를 실어 美본토를 타격하겠다”는 협박을 계속 해댄 것, 오는 4월 15일이 김일성 탄생 105주년 ‘태양절’이라는 점,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과 시진핑 中국가 주석 간의 정상회담,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문제를 계속 언급한 점을 설명하며, “칼 빈슨 항모강습단이 한반도 인근으로 이동하는 것은 이런 일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英‘로이터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에 대응하기 위한 안보정책의 검토를 모두 마쳤다”면서 “새로운 대북정책에는 경제 제재와 무력 수단 사용 등이 포함돼 있지만, 북한을 선제타격 하는 방안보다는 덜 위험한 ‘군사적 행동’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英‘로이터 통신’은 “한국의 황교안 대통령 권한 대행과 트럼프 美대통령이 지난 8일 전화통화를 했다고 美백악관이 밝혔지만, 공개한 내용 가운데 ‘칼 빈슨 항모강습단’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현재 美태평양 사령부는 제7함대 소속의 ‘로널드 레이건 항모강습단’을 일본 요코스카에 배치해 놓은 상태다. ‘칼 빈슨 항모강습단’이 오게 되면, 한반도 주변에는 美항모 2척이 머물게 되는 것이다.

    美해군이 한반도 주변으로 보낸 ‘칼 빈슨 항모강습단’은 지난 3월 15일에도 한미연합훈련 ‘키 리졸브’에 참가하기 위해 부산에 입항했었다. ‘키 리졸브’ 훈련이 끝난 뒤에도 한동안 한반도 주변에 머물다 보급을 위해 싱가포르에 들른 뒤 다시 돌아온 것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