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경선관리 못하는 민주당, 집권준비 안돼있어" 맹비난
  •    
    '아름다운 대선후보 경선'을 외치던 더불어민주당이 '부정선거' 논란에 휩싸였다. 전국 250개 투표소에서 진행한 대선후보 경선 '현장 투표' 결과 일부가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포되면서다.

    이에 문재인 전 대표는 대수럽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고, 민주당 선관위는 조사를 통해 범죄혐의가 드러나면 형사 고발을 하겠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다른 경선 주자들은 조작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일각에선 벌써부터 경선 불복 움직임이 일고 있고, 여권에선 "민주당이 경선 투표조차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서 집권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비난이 제기되는 등 파장은 갈수록 확산하는 모습이다.

    제1야당이 공정성 여부에 결정적 헛점을 드러내면서 아름다운 경선은 고사하고 경선 자체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다.

    문 전 대표는 23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전북 비전 기자회견'에서 "어제 현장투표 결과가 일부 유출됐다는데 당 선관위가 발표한 자료가 아니라 사실여부를 잘 알 수 없다"며 "개표가 된다면 참관인들이 있어 그 결과가 조금씩은 유출되지 않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200만 넘는 국민이 참여해 축제가 되는 분위기를 조금이라도 해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앞으로 당 선관위를 비롯해 우리 후보진영도 경선을 국민이 함께하는 축제장으로 만들어나가자고 제안 말씀을 드린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또 다른 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유출 논란에 대해 "당이 신중하지 못하고 (특정 후보에게) 편향적이지 않느냐는 의심이 가는 사건으로 엄중한 진상조사와 관련자에 대한 상당한 책임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캠프 정성호 총괄선대본부장도 이번 유출 논란에 대해 "조직적으로, 의지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어떻게 결과를 취합할 수 있겠느냐"며 조직적인 부정선거 가능성을 제기했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는 전날 투표 결과를 밀봉했다가 오는 27일 호남 지역부터 시작되는 권역별 순회 경선 일정과 맞춰 순차적으로 발표하기로 했었지만 이날 투표 종료 30여분 만에 '문재인 후보가 다른 후보들을 상당한 차이로 앞선다'는 내용의 개표 결과들이 유출되면서 각종 의혹을 낳았다.

    이에 대해 이 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공직 선거에서 부재자 투표 결과가 미리 공개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문재인 캠프에서 개표 결과를 일부러 흘린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민주당의 경선룰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문재인 후보 등 민주통합당의 대선후보들은 ARS 투표 오류를 놓고 경선 일정 파행을 야기한 바 있다.

    당시 ARS 투표와 관련해 후보 안내 메시지를 끝까지 듣지 않고 투표한 뒤 전화를 끊으면 이를 무효표로 간주했는데, 이를 두고 손학규·김두관 등 비문계 후보들은 "기호 4번인 문재인 후보 지지자는 상대적으로 전화를 끊지 않았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비문(非文)' 후보에게 불리할 수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당시 '비문' 후보들은 불공정 경선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지역 후보연설회를 보이콧하기도 했다.

    친문계의 선거 논란 파장은 전당대회 경선과정에서도 불거진 바 있다. 지난 2015년 2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비문계 후보들은 "당내 경선준비위원회가 문재인 후보에게 유리한 쪽으로 경선룰을 갑자기 바꿨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문 전 대표가 후보로 나설 때마다 공정성 시비 논란이 자꾸 불거지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논란에 대해 "진상조사위를 꾸려 범죄사실이 밝혀지면 형사고발하겠다"고 밝혔지만, 당내 일각에선 벌써부터 경선 불복 움직임이 포착되는 등 파장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