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열 증평군수.ⓒ증평군
    ▲ 홍성열 증평군수.ⓒ증평군

    충북 증평군(군수 홍성열)이 충북도내에서 최초로 다산목민대상을  받는 영광을 안았다.

    다산목민대상은 다산 정약용 선생의 율기(律己), 봉공(奉公), 애민(愛民)의 정신을 모범적으로 구현하는 지방자치단체에게 수여하는 최고 권위를 가진 상으로 행정자치부와 내일신문이 주최하며 올해로 9번째를 맞고 있다.

    이번 다산 목민대상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자치단체 및 자치단체장의 공적에 대한 서류 심사와 현지 암행평가, 심층면접 등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수상단체가 선정됐다.

    증평군은 이번 평가에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 군 단위 1위 △도내 11개 시·군 중 행복도 1위 △행정자치부의 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수상 △환경부의 그린시티 국무총리상 수상 △국민안전처의 안전도 평가 전국 2위 등 청렴 최고, 행복최고, 안전최고 그린시티 추진 성과 등을 크게 인정 받았다.

    이와 함께 자치단체장의 공적심사에 있어서도 한국지방자치 경영대상 수상, 자랑스런 자치단체장 청렴부문 대상 수상 등 홍성열 군수의 남다른 청렴의식과 경영 철학이 평가단으로부터 호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증평군립도서관의 복합문화공간화를 통한 학습기회 확대와 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로 지역 학교의 교육경쟁력 강화는 물론 여성친화도시 지정 등 사람 중심의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도내 자치단체 중 합계 출산율 1위 및 인구증가 등 지역 발전을 견인했다는 평가다.

    특히 증평군의 이번 수상은 규모가 큰 수도권 자치단체와 당당히 경쟁해 수상한 것으로 1읍․1면의 전국 최소행정체계, 군 단위에서는 울릉군 다음으로 작은 면적의 한계를 극복한 쾌거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대해 홍성열 군수는“이번 수상은 3만7000여 증평군민과 390여 공직자 모두가 함께 일궈 낸 값진 성과”라며 “6번째의 도전 끝에 수상함으로써 끈질긴 증평의 정신을 보여 주게 돼 가슴이 벅차다”고 전했다.

    한편 다음달 20일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시상식이 있을 예정이며 이날 시상식에서는 행정자치부장관 표창과 함께 소정의 시상금이 주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