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관광통역사에 일자리제공, 서울-지방 잇는 여행상품 출시 등 국내관광 활성화
  • ⓒ 뉴데일리DB
    ▲ ⓒ 뉴데일리DB


    중국이 노골적인 ‘사드 보복’에 나서면서, 관광업계의 심각한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서울시는 상인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서울관광 4대 특별대책'을 22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 마련에 대해 서울시는 “전년도 서울방문 해외관광객의 46.8%가 중국인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요우커 한국관광 전면금지에 따른 국내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고, 관광시장의 불안요인이 서울경제 전반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시가 발표한 4대 특별대책은 ①관광업계 자금난 해소 및 고용안정 지원 ②인바운드 관광시장 다변화 및 수용태세 개선 ③할인 프로모션 실시 ④국내관광 활성화 등이다.

    첫째, 중국관광객 감소로 직격탄을 맞은 영세 관광업체엔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대상 특별보증 1,305억원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일자리 수요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어관광통역사에게는 가이드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공공일자리를 각각 제공할 계획이다.

    시장 규모와 관광객 성장률을 토대로 중국에 집중된 인바운드 관광시장을 다변화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 역시 전개한다. 한류에 대한 관심 증가로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 중인 동남아시장이 집중 공략 대상이다.

    시는 이를 위해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특수언어권의 가이드를 집중 육성하고 이태원, 북촌 등의 관광안내표지판에도 동남아권 언어표기를 추가하는 등 동남아 인센티브(포상관광) 단체를 적극 유치하기 위한 해외 현지 세일즈 콜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대만 순서로 실시할 방침이다.

    외국인 관광객이 서울시내 16개 유료관광시설에 입장할 수 있는 '디스커버 서울패스' 30% 할인판매, 관광특구 할인행사, 서울-지방 간 버스자유여행상품 운영(4월 출시) 등을 통한 국내관광 활성화도 대안으로 제시됐다.

    특히 서울시는 이번 기회를 계기로 관광가이드 자질 향상 등을 통해,  관광시장의 질적 성장을 유도한다는 청사진을 마련했다.

    안준호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최근 중국정부의 한국관광 금지 조치에 따른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 시 차원의 특별대책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관광업계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정부와 협력해 필요한 보완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