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윤철 '악성노조' 양향자 '귀족노조' 발언 등 민주당 강령과도 대조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정상윤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정상윤 기자

     

    민주당 경선 선두주자인 문재인 후보를 바라보는 노동계의 시선이 예사롭지 않다. 최근 문 후보가 영입한 인사들이 노동계와 대척점에 섰다는 평가 때문이다. 문 후보가 지난 15일 영입한 김호기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와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이 이를 방증한다.

    문 후보는 당시 민주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 시대는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가 뜻을 모아 만들어야 한다"며 이들의 영입을 밝혔다. 김호기 교수와 김광두 원장은 문재인 캠프에서 '새로운 대한민국 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의 두 영입인사 소식은 노동계에도 전해졌다. 그러나 이 소식을 접한 노동계의 분위기는 침울한 모양새다. 두 영입인사의 행보가 지금까지 '친재벌' 성향을 보였다는 게 이들의 전언이다.

    사회변혁노동자당은 지난 16일 '새로운 반노동-친재벌 정부는 필요없다' 성명을 통해 "(문재인 캠프가 김호기-김광두 영입인사를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 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며 "문 후보가 영입한 인재들을 보면 그가 꾸려갈 '새로운 대한민국'의 방향을 짐작할 수 있다"고 운을 뗐다.

    이들은 "박근혜 인사인 김광두 원장은 대표적인 보수적 경제학자다. 김호기 교수는 삼성의 자체 '보상위원회'의 일원이다. 그는 이 보상위원회 활동으로 직업병 피해노동자와 유족의 의견을 묵살했다"며 "문 후보가 꾸려갈 '새로운 대한민국'이란 이처럼 정의와 통합의 외피를 썼지만 결국 적폐를 용서하고 반노동정책을 유지한 채 간판만 바뀐 나라"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후보의 김호기 교수 영입은 노동계 성향의 시민단체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반올림)'과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모습을 연출했다. 반올림 상임활동가인 임자운 변호사는 지난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호기 교수는 삼성전자가 2015년 9월 자체적으로 발족한 '보상위원회’의 보상위원 7인 중 한 명"이라며 "보상위원회는 삼성이 직업병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은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고 분노했다.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제공약을 도운 김광두 원장도 노동계의 뭇매를 맞았다. 김 원장은 지난 2013년부터 2014년까지 대우조선해양이 제공한 의전용 차를 이용해 10여 차례 공항과 골프장 등을 오갔다. 그의 성향이 친재벌과 가깝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정치적 비난을 차단하기 위해선지 김 원장은 "두고두고 반성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노동계 일각에선 문 후보가 말로만 '노동자'를 외치는 것 아니냐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나아가 문 후보의 감쳐진 친재벌 성향이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존재한다. 김호기-김상조, 두 영입인사뿐 아니라, 문 후보가 영입한 다른 인사들도 '반노동 정서'가 섞인 발언을 서스럼없이 내뱉었기 때문이다. 전윤철 전 감사원장과 양향자 최고위원이 그렇다.

    문재인 캠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전 전 원장은 지난 1일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제조업은 한계에 직면했고, '악성노조'까지 감안하면 민간기업에서 일자리를 창출할 여력이 적다"고 밝혔다. '문재인 키즈'로 불리는 양향자 최고위원은 지난 6일 일부 기자들과 오찬을 통해 "'반올림'이 귀족노조들이 하는 방식처럼 (농성을) 한다. 반올림이 유가족이 아닌데 농성하는 것은 용서가 안 된다"고 했다. 모두 반노동 정서가 깔린 발언이다.

    한편 문 후보의 측근들의 친재벌 정서 발언은 민주당 강령과 대조를 이룬다는 지적도 존재한다. 민주당 강령 '일자리·노동' 부분에는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의 원칙을 실현하여 일하는 사람들이 차별받지 않고 권익을 보장받으면서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를 추구한다. 헌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도록 노동인권 및 노동기본권을 신장한다"고 명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