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주민 “민간 주도 역세권 개발에 행정 당국이 찬물 끼얹어…재산권 침해”
  • ▲ 충북 오송역세권 민간 개발을 추진하는 최병우 추진위원장 등 주민들이 1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와 청주시 주도의 컨벤션센터 선립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김종혁 기자
    ▲ 충북 오송역세권 민간 개발을 추진하는 최병우 추진위원장 등 주민들이 1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와 청주시 주도의 컨벤션센터 선립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김종혁 기자

    그동안 침체를 겪어왔던 충북 청주시 오송역세권 개발이 오송역에 KTX에 이어 SRT까지 개통되면서 활기를 띠기 시작한 가운데 대형 컨벤션센터 건립을 두고 민·관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오송역세권 개발을 추진하는 일부 주민들은 1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와 청주시가 오송에 대형 컨벤션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민간주도 개발에 행정당국이 찬물을 끼얹는 격”이라며 “오송역세권 지역 내 컨벤션센터 사업을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시종 도지사는 사업을 중단하고 청주시는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라”며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오송 역세권 개발에 손을 놓고 있던 충북도와 청주시가 민간 주도로 사업 개발을 추진하는 21만여 평 부지에 6만여 평 규모의 컨벤션센터 건립을 강행하기 때문에 재산권이 침해당한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오송역세권 개발이 민간주도로 추진되는 것은 맞다”며 “다만 지역 내 대형 컨벤션 센터의 필요성이 제기돼 충북도가 청주시에 의견을 물어와 현재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이달 말쯤이면 시의 입장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청주시는 재정부담 등을 이유로 컨벤션센터 건립 참여를 꺼려왔으나 최근 긍정적인 방향으로 돌아섰다.

    이날 기자회견을 연 주민들은 이 같은 행정에 대해 “해당지역 주민과 충분한 사전 협의를 거쳐 진행해도 부족한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업성이 적은 컨벤션센터를 건립하려면 현재의 사업부지 말고 철도박물관 예정부지에 건립하는 것이 대안”이라고 성토했다.

    도 관계자는 “컨벤션센터 사업은 2015년부터 계속 추진해 왔다. 민간 주도의 역세권 개발사업에 기반시설을 지원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처음 3000평 규모의 전시관부터 시작해 장기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며 오송역세권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에 따르면 컨벤션센터 건립에 1400억원 정도 투입될 예정이어서 최대한 국비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도와 청주시가 분담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된다면 완공 시기는 2021년쯤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