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문 전 대표가 권 시장을 우리가 지켜야 한다는 발언 권력남용”
  • ▲ 4일 대전 한밭수목원 일원에서 가졌던 권선택 시장과의 ‘아침동행’ 행사가 적절치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대전시.
    ▲ 4일 대전 한밭수목원 일원에서 가졌던 권선택 시장과의 ‘아침동행’ 행사가 적절치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대전시.

    대전시가 지난 4일 오전 한밭수목원 일원에서 가졌던 권선택 시장과의 ‘아침동행’ 행사가 적절했는지를 놓고 뒷말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날 열린 행사는 대선을 앞두고 시민동원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유력 대권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까지 ‘깜짝방문’하며 일각에서는 사실상 정치행사로 변질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보통 한달에 한번 시민 200~300명의 사전 신청을 받아 아침산책과 청소를 한 뒤 식사를 나누며 소통하던 행사에 문재인 전 대표와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인, 관변단체 등이 대거 참여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날 행사에는 문 전 대표와 박병석·이상민·박범계 국회의원, 장종태 서구청장, 허태정 유성구청장, 김경훈 시의장을 비롯, 시·구의원, 관변단체 회원 등이 집결지인 대전엑스포시민광장을 가득메운게 사실이다.

    이날 무려 44개 시민단체와 시민 1만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대전시가 공식 발표한 집계를 통해 밝혀졌다.

    행사 개최 몇일 전부터 각급 자치구와 단체에 참석 독려를 통한 인원 동원을 요청했다는 ‘설(說)’ 이 나돌았다. 동원설은 행사를 진행하며 현실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였다.

    행사장에는 각급 단체별로 피켓을 들고 회원들을 맞는 광경에서도 동원설이 현실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특히 일부 단체는 통일된 단체복을 착용하고 참석해 의혹을 더욱 부축였다.

    더구나 이날 ‘아침동행’ 행사는 권선택 대전시장이 항소심에서 ‘당선 무효형’ 판결을 받은 뒤 진행된 첫 행사라는 점에서 그에 대한 의혹을 더욱 키웠다.

    역대 선거에서 캐스팅보트를 행사한 것으로 늘 평가받고 있는 충청권에서 대전시민이 1만여명이나 모인 자리를 문 전 대표가 마다할 이유는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정치성 행사니, 문 전 대표와 권 시장의 이해관계로 비즈니스성 행사였다는 말도 자연스레 흘러 나오고 있는 것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행사장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우리당 시장으로 탄생한 권선택 시장이 지금까지 고초를 겪고 있는데 권 시장을 지켜야 하지 않겠느냐”며 권 시장을 격려했다.

    박병석 의원도 “희망이 꽃피울수 있도록 문 전 대표가 국가운영을 잘 해달라”며 아직 치르지도 않은 대선에서의 당선을 확신하는 발언을 했다.

    또한 박범계 의원은 “권 시장에게 뜨거운 격려를 바란다”며 앞으로의 재판에 좋은 판결이 있기를 희망했다.

    한편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은 5일 권선택 시장이 4일 한밭수목원에서 가진 ‘대전시장과 시민의 동행’은 적절치 못했다며 문 전 대표와 권 시장을 싸잡아 비난했다.

    국민의당 대전시당은 이날 성명을 내어 “이날 행사가 권선택 시장과 문재인 전 대표의 비즈니스 동행으로 변질된 행사였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러면서 “시민의 자발적 참여과 사전신청으로 운영해온 ‘아침동행’ 행사에 관변단체가 대거 동원되고, 대법원 판결을 앞둔 권 시장에 대해 문 전 대표가 노골적으로 응원 메시지를 보낸 것은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권 시장은 대선 후보에게 잘 보여 죄를 면하고자 한다면 또 다른 국정농단의 시작과 무엇이 다르겠느냐”며 권 시장의 자중을 촉구했다.

    이어 “광장에서는 민주주의를 목놓아 부르짖고 표 앞에서는 법과 질서보다 패권을 옹호하는 국민 기만 정치를 중단해야 한다”며 문 전 대표를 향해  화살을 꽂았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도 같은 날 성명을 내어 “대전시가 ‘아침동행’ 행사를 열면서 관변직능단체 회원들을 총출동시키고 유력 대권주자를 참여시켜 관권선거와 사전 대선운동에 나서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가 대법원 상고심이 진행 중인 권 시장에 대해 “우리당 시장인 권 시장을 지켜야되지 않느냐며 재판에 관여할 듯한 발언을 한 것은 벌써부터 권력남용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이제는 정치적 행사보다는 시정안정에 힘을 쏟아야할 때라는 시민들의 걱정어린 지적에 귀를 기울여야 할 때”라면서 “권 시장은 시민에 정중히 사과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