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남도
    ▲ ⓒ충남도

    충남도는 도내 모든 물 관련 정보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인 ‘물통합관리정보시스템’에 대한 고도화 작업을 최근 완료하고 운영을 본격 실시한다.

    27일 도에 따르면 새로운 물통합관리정보시스템은 제공 정보 양을 대폭 늘렸을 뿐만 아니라 기존 수질 정보는 물론 물 이용 및 관리 관련 정보, 수생태 조사 결과, 하천 유량과 댐·보·저수지, 지하수 등의 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제공하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보면 우선 수자원 분야에서는 총 용수 이용량과 상수도 보급률·배수지 시설용량·상수관망도, 하수도 보급률·설치율·하수처리 및 재이용 수량, 지하수 시설 지역별·용도별 통계 등 다양한 자료 확인이 가능하다.

    또 환경부 물환경정보시스템 자료를 활용해 마련한 수생태 분야에서는 수생태 측정망과 지도, 비오톱 지도 등을 볼 수 있으며 각 기관 자료를 취합해 제공하는 실시간 정보는 강우량과 하천유량, 댐 수위, 보 수위, 하천 수위, 저수지, 지하수, 하천수질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안정적 서비스를 위해 노후 장비를 교체하고 데이터결과 차트, PDF뷰어, 이미지 및 지도 등을 활용해 방대한 자료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도 관계자는 “새로운 시스템은 안정성과 확장성을 확보하는 한편 보안 취약점을 보완했으며 사용자 중심 웹서비스 구축을 통한 유익한 행정 정보 제공으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 형태로 정보를 재가공해 비전문가도 손쉽게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