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가 23일 경기도의회에서 제4차 정기총회를 열고 지방분권형 개헌을 촉구했다.ⓒ충북도의회
    ▲ 전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가 23일 경기도의회에서 제4차 정기총회를 열고 지방분권형 개헌을 촉구했다.ⓒ충북도의회

    전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가 23일 경기도의회에서 제4차 정기회를 열고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헌법 개정을 촉구했다.

    올해 들어 처음 열린 이날 회의에서 임병운 공동회장(충북도의회 운영위원장)은 “이제는 헌법과 법률에 의한 실질적 권한을 갖춘 지방정부와 지방의회가 국가·사회발전의 원동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헌법개정 등 제도적 시스템 확립에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운영위원장들은 △예산안의 의회 제출기한 조정 건의안 △예산결산특별 전문위원 정수기준 신설 건의안 △예결위 의회비 집행기간 확충 건의안 등을 상정해 토론을 거쳐 원안의결했다.

    전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는 전국시도의회 의장협의회 실무기구로 1997년 구성됐으며 현재 7기 협의회는 지난해 8월 구성돼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 중 지방의회관련 비목완화 건의안’ 등 11개의 안건을 처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