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
    ▲ ⓒ대전시

    대전시가 역점시책인 ‘안전한 도시 만들기’ 일환으로 교통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불법자동차 근절을 위해 신고포상금제를 시행한다.

    시는 지난해 말 신고포상금 근거 마련을 위해 ‘자동차관리법 위반행위 신고포상금 조례’를 개정한데 이어 15일 세부시행방안을 마련하고 경찰청, 자치구, 자동차관련 조합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제를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신고 대상은 6개 항목으로 대포차 운행자를 비롯해 △과장된 광고를 한 자동차매매업자 △무등록 자동차 운행자 △자동차 소유권 이전등록 미이행자 △무등록 자동차관리사업자 △변경등록 미이행 자동차관리사업자 등이다.

    신고접수는 자치구 교통과, 시 운송주차과로 하며 신고사항에 대한 조사를 거쳐 처분이 확정되면 신고자에게 1건당 15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다만 1인당 연간 포상금은 300만원을 초과할 수 없고 익명, 가명, 허위로 신고한 경우나 자동차 소유자가 신고한 경우는 포상금을 받을 수 없다.

    박옥준 시 운송주차과장은 “이번 신고포상제도는 자동차관리법 위반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하는 한편 도로위의 흉기로 불리는 대포차 등 불법자동차를 근절해 사회적 안전망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