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일정 없이 오는 25일 관훈 토론 준비에 매진…대선 출마 선언·정책 공약 꺼낸다는 관측도
  • ▲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22일 "동생 문제에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 거듭 사과했다. 사진은 반 전 총장이 국회 방문할 당시 모습.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22일 "동생 문제에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 거듭 사과했다. 사진은 반 전 총장이 국회 방문할 당시 모습.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1일, 동생 반기상 씨 관련 친인척 문제에 대해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 측은 "이 사건에 대해 전혀 아는 바 없다"면서도 "보도된 대로 한·미 법무 당국 간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면 엄정하고 투명하게 절차가 진행돼 한 점 의혹 없이 국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전날 법조계 관계자는 한 언론사에 "법무부에서 미국 정부에서 반기문 동생인 반기상 씨에 대한 체포 요청이 들어와 조율 중"이라면서 "아직 공식적 협의가 이뤄진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미국 검찰은 반기상 씨와 아들 반주현 씨가 지난 2014년 베트남에 있는 '랜드마크 72'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중동의 한 관리인에게 50만 달러의 뇌물을 건네려 한 것으로 보고, 미국 뉴욕 맨해튼 연방 법원에 뇌물 공여·해외부패방지법 위반 등으로 기소했다.

    이에 대해 반 전 총장은 지난 11일 "가까운 친척이 그런 일에 연루돼 개인적으로 민망하다"면서도 "장성한 조카여서 사업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도 없었고, 만나지 않았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두 번째 해명인 셈이다.

    그러나 여기에 대해 정치권은 "반 전 총장이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강력한 대선 후보 중 하나로 꼽히는 반 전 총장에 대한 기성 정치권의 견제로 풀이된다. 반 전 총장은 지난 12일 입국한 뒤,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나는 등 정치 행보를 계속하고 있지만 아직 특정한 정당에 입당하겠다는 소식은 없는 상태다. 자체 신당 구축 등이 대안으로 제시되면서 기존 정당들이 날을 세우고 있다는 설명이다. 

    새누리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동생에 대한 체포요청은 국가적으로 너무나 수치스러운 일"이라며 "모른다고 하기보다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바른정당의 장제원 대변인 역시 "친인척 관련 문제는 대통령으로서의 자질 중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라면서 "반 총장은 반드시 진상을 밝혀낼 책임이 있고, 그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의 김효은 부대변인은 "반 전 총장이 몰라도 문제이고 알고도 방치했다면 대선후보는 어림없다"며 수위를 높였다. "반 전 총장은 동생과 조카의 비리로 시작되는 '반기문 가족리스트'를 조심해야 할 지경"이라고도 덧붙였다.

    국민의당 강연재 부대변인은 "천만 촛불 민심이 요구하는 '적폐청산'과 부패한 권력자들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에 대해 대선주자로서의 분명한 입장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지난주 민심을 전국을 돌며 민심을 청취한 반 전 총장은 이번 주말, 별도의 일정 없이 오는 25일 관훈토론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의 조언을 들으면서 현안 정책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일각에서는 설 전에 대선 출마 발표를 하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