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명 중 131명 찬성… 반대는 새누리 재적에도 모자란 87명에 그쳐
  •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중단 및 폐기 촉구 결의안이 2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중단 및 폐기 촉구 결의안이 2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정 역사교과서 중단 및 폐기 촉구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는 20일 본회를 열고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추진중단 및 폐기 촉구 결의안'을 찬성 131명, 반대 87명, 기권 2명으로 통과시켰다. 표결에 참여한 의원은 220명이었다.

    해당 결의안은 정부가 교과서 국정화 추진 중단에 필요한 절차를 집행할 것과 국정화 추진 과정에 최순실 씨의 개입이 있었는지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간 국정 교과서 도입은 박근혜 대통령이 가장 강하게 추진했던 정책 중 하나로 평가됐다. 지난 19대 국회에서 새누리당은 "우리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면서 역사교과서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했다.

    당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역사교과서는 물론 교사용 지도서조차 제대로 된 정부의 검증을 거치지 않아 편향적 수업이 이뤄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이날 결의안이 새누리당 재적 의원에도 못 미치는 87표의 반대 속에 통과되면서, 일부 친박계가 강하게 항의하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은 종이를 책상에 던지면서 본회의장을 박차고 나갔고, 김태흠 의원은 "당이 완전히 망해서, 이런 것에 대응도 안 하고 뭐 하는 거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새누리당이 아예 방관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국회 교문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과 바른 정당 의원은 상임위에서 이 문제를 막고자 노력했다. 지난해 11월 '역사 교과용 도서 다양성 보장 특별법(국정교과서 금지법)'을 새누리당의 요구로 교문위 안건조정위원회에 회부하며 문제를 제기했고, 이날 야당이 법안 의결을 강행하려 하자 집단으로 퇴장하며 불쾌한 기색을 내비치기도 했다.

    다만, 결과적으로 새누리당이 제대로 힘도 써보지 못하고 역사교과서에 반대하는 결의안을 막지 못한 셈이 되면서 당 지도부를 향한 비판도 제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역사교과서 관련 결의안이 통과된 것은 결국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를 묵인 했기 때문이라는 논리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과거에 사드배치·국정 역사교과서 등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 정체성 논란을 안고 있다. 인적 청산 후에 정책변화를 예고하는 그의 행보에 의심의 눈초리가 더해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