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운영권·고용문제 등 시민불편 최소화 매각조건 검토…이번주 입찰 예정”
  • ▲ 충북 청주고속버스터미널 전경.ⓒ청주시
    ▲ 충북 청주고속버스터미널 전경.ⓒ청주시

    충북 청주시가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민간 매각을 위한 최종 조건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곧바로 전자입찰(온비드)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5일 시 관계자는 “현재 입찰 참여 자격, 운영권, 고용문제 등 최종 조건을 확인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입찰 절차를 서둘러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비드 공시는 빠르면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이며 공시일 기준으로 약 7일 간 입찰 진행 후 조건을 맞춘 낙찰자가 새 운영자가 된다. 

    앞서 시는 지난달 28일 가경동 일대 부지 1만3224㎡(약 4000평)와 지하 1층, 지상 3층(9297㎡) 건물로 구성된 고속터미널에 대한 감정평가 금액을 342억원으로 결정했다.

    감정평가 금액은 시가 한국감정평가협회에 의뢰해 선정한 두 곳의 업체가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당초 지난달 21일쯤 결정될 예정이었으나 1주일 가량 미뤄졌다.

    그러나 시가 여러 가지 입찰조건 선정에 상당한 진통을 겪으며 일각에서 매각 지연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운데 고속터미널 매각에는 여러 가지 불편한 함수가 존재한다.

    먼저 매각 가격이 문제다. 이 부지 주변의 시장거래가격은 3.3㎡당 1000만원 가량인데 비해 고속터미널은 부지와 건물을 포함해 약 800만원대로 책정돼 총 감정평가액이 342억원으로 결정됐다.

    이로 인해 주변의 부동산사업자들이 내다보는 전망과는 너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자칫 ‘헐값 매각’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또한 여기에는 ‘운수사업 면허’라는 복병이 숨어 있다. 온비드 낙찰자에게 이 면허를 양도하는 규정은 있지만 거래 금액에 대해서는 전혀 예측할 수 없다.

    확인되지 않은 ‘면허 값’ 때문에 입찰 참여자가 나서지 않을 경우 유찰을 거듭할 수도 있어 시간적, 재정적 손실 우려도 감수해야 할 상황이다.

    이어 민간 매각에 따른 공공성 저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시민의 발인 대중교통은 개인 사업보다 공공성이 우선돼야 하기 때문에 관 주도의 운영이 바람직하다는 여론이 팽배하다.

    경제적 여건 등의 이유를 들어 정상적인 운행이 불가할 경우 시가 직접 개입하지 않으면 공공성은 기대할 수 없다. 관리감독을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한다고 하지만 민간 사업자는 기업 이윤 추구가 우선시 될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민간 매각보다는 시 소유의 운영자 임대 방식이 적절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우여곡절 끝에 고속터미널은 전자입찰 공시를 앞두고 있다. 20년 무상 임대가 끝나는 오는 24일까지 불과 20일을 채 남겨두지 않고 있은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절차가 진행된 후 새 운영자가 나타날지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